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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정부는 3~4월에 가격이 많이 오른 13개 품목을 대상으로는 204억원을 투입해 대형 유통업체에 납품하는 단가 인하를 지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 통상적으로 납품단가 지원은 대파·배추 등 주요 채소류 가격이 급등했을때만 15억원 정도 수준으로 지원했었다. 하지만 최근 워낙 과일·채소를 중심으로 먹거리 물가가 고공행진 하면서 유통업체의 판매 가격을 낮추기 위해 이례적으로 이를 대폭 확대한 것이다.
실제 이처럼 납품단가를 인하 할 경우 할인지원과 달리 직접적으로 물가를 낮추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통계청이 매달 소비자물자지수를 조사할 때, 마트나 시장에서 정부의 할인지원이 포함된 가격이 아닌 가격표를 중심으로 조사를 하기 때문이다. 예컨데 마트에서 배추를 원래 포기당 1000원 하던 것을 20% 할인지원 할 경우, 소비자가 사는 가격은 800원으로 싸 지지만 물가조사에는 1000원으로 반영이 된다. 하지만 납품단가를 200원 지원할 경우 마트에 공급하는 가격 자체가 800원으로 내려가게 된다.
또 이들 13개 품목의 물가상승률 기여도를 봤을 때 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기여도는 각 품목이 물가상승률에 영향을 미친 정도를 나타낸다. 2월 기준 납품단가 인하 지원을 한 품목들의 기여도는 0.56%포인트나 된다. 지난달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3.1%) 가운데 약 5분의 1을 차지한 셈이다.
한 정부 관계자는 “예전부터 납품단가 지원이 할인지원보다 물가 인하에 더 영향이 있다는 의견은 유통업계에서 나왔었다”며 “최근 워낙 먹거리 물가가 오르면서 정부가 가용한 모든 수단을 동원한 셈”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