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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모 측은 소상공인연합회 등 기존 단체들과의 협력도 추진 중이다. 이들은 △자사 우대·최혜 대우 요구 금지 및 불공정 약관 개선 △수수료 임의 표기 제도 도입(영수증에 수수료 표기 의무화)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배달 독점 방지와 배달 단가 정상화 △공정위 산하 플랫폼 전문 감시기구 설치 등의 상생안을 요구하고 있다.
공사모는 현재 자영업자 커뮤니티에서 “자영업자들이 목소리를 내고 있지 않고 있다”며 참여를 독려 중이다. 앞서 이들은 지난달 21일 하루 동안 배달의민족(배민)의 정률 요금제 ‘배민1 플러스’ 주문을 끄는 단체행동을 전개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배달시장 상생을 위한 대국민 ARS 동의’도 시행 중이다. 하루 동안 주문을 받지 않는 단체행동 대신 전화로 손쉽게 ARS 동의를 받아 자영업자 의견을 모으는 작업을 오는 10일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공사모 측은 자체 마련한 상생안과 배달시장 정상화에 대한 동의 숫자 등을 국회에 전달할 예정이다.
배달앱 업계는 난감한 상황이다.
지난달 21일 배민1 주문을 하루간 받지 않은 ‘가게배달의 날’ 개최 등이 사회적으로 큰 관심을 받으면서 여론을 움직이고 있어서다. 여기에 최근 정부와 대통령실, 국민의힘 등이 배달앱에 상생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하고 있는 것도 부담이다. 그동안에도 자영업자들을 위한 상생 노력을 진행하고 있었지만 수수료, 배달비 등 보다 근본적인 영역에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배달앱 업계는 쿠팡이츠를 시작으로 유료 멤버십 서비스 경쟁이 본격화하는 시점이다. 배민이 처음으로 월 3990원의 유료 멤버십 ‘배민클럽’을 다음달 20일부터 본격 시작하면서 시장 경쟁은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배달앱은 자영업자와 정부 압박까지 풀어야 한다. 쉽지 않은 시장 상황에 배달앱 업계는 속을 태우고 있다.
배달앱 업계 한 관계자는 “시장 상황은 더 복잡해지고 치열해지는데 경영 환경의 변수가 너무 많아 쉽지 않은 게 사실”이라며 “자영업자와의 상생을 안 하겠다는 게 아니다. 다만 배달앱 문제만 부각시키지 말고 정말 자영업자의 어려움에 대한 근본적 해결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이 만들어졌으면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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