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11월 출시된 챗GPT 이후 AI가 전 산업군 바꿀 게임체인저로 부상한 가운데 반려동물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고양이 천국’으로 불리는 일본에서는 라보와 같은 기업들이 AI 기술을 응용한 서비스들이 잇따라 내놓으며 반려묘 집사 공략을 본격화했다.
1일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에 따르면 최근 일본에서는 AI를 활용한 고양이 건강관리 앱 서비스가 늘고 있다.
고양이가 질병을 잘 숨기는 특성 탓에 AI 기술을 접목한 서비스가 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반려동물 AI 서비스 기업 케어로지의 자체 조사에 따르면 일본에서 병원 방문 횟수가 1년에 1회 이하인 고양이는 60%에 달한다. 반면 개는 30%로 고양이의 절반 수준이다. 병원 방문 횟수에서 현격한 차이를 보이는 것은 고양이의 표정 변화가 잘 드러나지 않은 영향이 큰 것으로 추정된다. 개에 비해 통증을 알아차리는 경우가 쉽지 않아 병원에 덜 가게 된다는 얘기다.
최근에는 구토로 보이는 행동을 감지하고, 반려동물 주인에게 알려주는 기능을 추가했다. 고양이는 스스로 그루밍(털손질)을 하면서 털을 삼키기 때문에 헤어볼(고양이 몸속에 쌓여 단단해진 털뭉치) 구토를 종종한다. 집사들이 평소 헤어볼을 구토로 여겼다가 건강문제를 놓치는 경우가 많자 AI로 추적·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놓은 것이다.
|
예를 들어 고양이 귀가 정면을 향하고 있을 때는 통증이 없고, 바깥쪽을 향하고 있을 때는 통증을 느끼고 있다고 판단한다. 지난해 5월 서비스를 시작, 올해 2월 기준 누적 이용자 수가 17만명에 달한다. 특히 이 회사는 최근까지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해 왔지만, 올해부터는 매달 480엔(약 4200원)을 부과하는 유료 서비스도 선보였다.
고양이와의 교감에도 AI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진트릭은 지난 1월 ‘반려동물의 감정 AI’라는 스마트폰 앱을 출시했다. 동물의 사진을 업로드하면 AI가 동물의 감정을 파악해 말풍선으로 대화를 표시한다. 생성형 AI 챗 GPT의 이미지 인식 기능을 사용한 게 특징이다. 개와 고양이 외에도 새, 물고기의 감정 상태도 알려준다.
닛케이는 “AI 기술이 고양이와의 소통을 보다 원활하게 하기 위한 도구로 주목받으며 전용 앱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