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훈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오리온의 5월 국가별 전년대비 매출증감률은 한국 +21.3%, 중국 +13.1%, 베트남 +8.4%, 러시아 +8.9%였다”며 “전 지역에서 매출이 성장했다”고 밝혔다.
이어 “영업이익은 원가 부담 속에서도 매출 증가와 비용 효율화 노력에 힘입어 양호(한국 +25.8%, 중국 +29.1%, 베트남 +7.4%, 러시아 +3.3%)했다”며 “내수 소비 위축에 따라 네 달 연속 감익을 기록했던 베트남은 5월부터 정상화되며 증익에 성공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중국 제과 시장은 과거처럼 성장률이 높지는 않겠으나, 오리온은 공격적인 신제품 출시를 통해 점유율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며 “특히 경쟁업체들과는 다르게 가격 인상을 최소화하며 제품 경쟁력만으로 실적을 개선시키고 있는 점에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조 연구원은 아울러 “올해 해외 전 지역에서 공격적인 투자가 예정돼있다”며 “설비투자 규모는 전년대비 2배 이상 증가한 2000억원 이상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최악의 영업환경 속에서도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의 수요를 창출한 결과”라며 “이를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자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