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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과 ‘요기요’와 ‘배달통’ 등을 보유한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 등 두 업체가 국내 배달시장을 양분, 점유율 경쟁이 한층 거세졌다. 치킨 값을 전액 지원하거나 요일별 반값 할인 등 파격적인 할인 혜택을 주는 마케팅으로 출혈 경쟁하는 분위기이다.
18일 공정거래위원회와 업계에 따르면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시장 규모는 2013년 3347억 원에서 지난해 약 3조원으로 5년 새 10배가량 커졌다. 앱 업체별 점유율(코리안클릭 3월 기준)은 우아한형제들의 배달의민족이 53%,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의 요기요와 배달통이 47%이다.
두 앱사(社) 모두 이륜차 배달시장까지 진출하며 빠른 배달 시장 내 영향력을 높여가고 있다. 음식 앱 플랫폼을 통해 이륜차 배달 서비스 이용자 또한 확보할 수 있어서다.
배달 앱사는 플랫폼 회사로 광고료나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얻는 구조이다 보니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려 규모의 경제를 이루는 것이 최대 목표이다. 배달의민족은 월8만8000원의 광고료와 건당 외부결제수수료 3%를 받고, 요기요는 수수료 12.5%에 외부 결제수수료 3%까지 15.5%의 수수료를 받는다.
그동안 요기요 앱에서 할인혜택이 많았던 것은 주문 건당 수익률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배달의민족은 할인혜택이 적었다. 배달의민족은 신규 가맹점을 유치해야만 수익이 많이 난다.
요기요는 요일별로 유명 프랜차이즈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피자, 치킨, 제과·제빵, 아이스크림 등 유명 프랜차이즈에서 할인 주문 가능한 혜택이 매일 쏟아진다. 지난 2월부터 bbq와 손잡고 ‘반값치킨’ 이벤트를 벌이기도 했다.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는 올해 이 같은 마케팅 비용으로만 1000억 원 이상을 쓰겠다고 공언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업체를 홍보하려는 외식업주들과 앱 배달 시장 내 점유율을 끌어올리려는 앱 운용사의 니즈가 서로 맞아떨어지기 때문에 가격 할인 비용을 반반씩 부담하며 마케팅을 하고 있는 것”이라며 “두 배달업체 간 시장점유율이 비슷한 상황이기 때문에 시장 우위에 서기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