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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 부총리는 21일 오후 2시 경제분야 국회 대정부질문에 참석한다. 홍 부총리가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경제분야 답변을 하는 것은 이번이 취임 이후 처음이다. 작년 12월10일 임명장을 받은 홍 부총리는 지난 19일 취임 100일(임명일 기준)을 맞았다.
민주당에서는 유승희·이원욱·고용진·김병관·최운열 의원이, 자유한국당에서는 김상훈·이종배·송언석·정유섭·최교일 의원이, 바른미래당에서는 지상욱·김삼화 의원이, 민주평화당에서는 유성엽 의원이 질의에 나선다.
정부 측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홍 부총리,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이 답변할 예정이다.
대정부질문은 경제정책 평가부터 진행될 전망이다. 홍 부총리는 ‘2019년도 경제정책방향’에서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 관련 법 개정 완료(2월) △근로시간 단축 관련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완화(3개월→6개월) △가업상속세 완화 △카풀 상생안 마련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등 규제완화 △공공기관 호봉제 폐지·직무급제 도입 △거래세 인하 등을 약속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12일 “GDP(국내총생산)의 0.5%를 초과하는 수준(작년 기준 8조9113억원)의 추경”을 주문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 12일 기자들과 만나 “필요하다면 추경을 편성해서라도 미세먼지를 잡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가 대정부질문에서 추경 규모·시기·내용을 발표할지 주목된다.
아울러 ‘미세먼지 추경’에 경유세 인상안이 포함될지도 관심사다. 대통령 직속 재정개혁특위는 경유세를 올리고 노후 경유차를 교체하는 비용을 정부 재정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이호승 기재부 1차관은 지난 6일 브리핑에서 경유세 인상 여부에 대해 “관계부처가 전반적인 논의를 할 때 논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에선 15% 인하를 중단하고 5월부터 원상복귀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여당에선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선 원상복귀와 함께 경유세도 더 올려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어, 유류세 부담은 커질 전망이다.(이데일리 3월19일자 <유가 심상찮은데 기름값 오르나..유류세 ‘한시적 인하’ 5월 종료할 듯>)
홍 부총리는 대정부질문에 앞서 문 대통령에게 경제현안 보고를 했다. 청와대는 지난 20일 “문 대통령이 금일 10시 반부터 1시간 30분 동안 홍 부총리로부터 최근 경제동향 및 대응, 2020년 예산안 편성지침, 예비타당성조사 제도개편 방안, 규제입증 책임전환 시범추진 결과 등 주요 경제현안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최근 나타나고 있는 경제주체의 심리 개선이 지속되고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경제팀이 경제활력 제고와 고용상황 개선에 매진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