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에…라면공장 ‘풀가동’, 커피전문점은 '썰렁'

농심, 라면 출고량 30% 증가…홈술·간편식도 매출 ‘껑충’
재택근무 치명타 커피 매출 30% 급감
홈술 늘었지만 유흥주점 매출 줄어 주류업계도 울상
  • 등록 2020-03-02 오전 6:30:00

    수정 2020-03-02 오전 7:25:04

[이데일리 김보경 이성웅 김무연 기자]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각종 모임과 회식이 사라지고 지난주부터는 재택근무를 하는 기업들이 많아지면서 집밥·홈술 수요가 늘고 있다. 특히 라면은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소비량이 늘고 비상식량으로 평소보다 구매량이 많아지면서 판매량이 급증했다. 편의점들은 가수요 관리 차원에서 발주량 제한에 들어갔다.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 라면이 진열돼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라면 판매량 30% 급증…편의점 발주제한


1일 업계에 따르면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모든 편의점에서 라면 발주제한에 들어갔다. 편의점마다 발주제한 제품은 조금씩 다르지만 한번 발주할 때 해당 제품을 5~10개 내로 제한하고 있다.

영화 ‘기생충’ 짜파구리로 농심 ‘너구리’와 ‘짜파게티’의 인기가 계속 되는 가운데 코로나19 확산으로 일부 지역에서 생필품 사재기가 발생하는 등 라면 수요가 계속 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부분 편의점에서 올해 라면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 GS25의 올해 1~2월 라면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36.8% 늘었고, 이마트24도 28.6% 증가했다. 세븐일레븐과 CU의 증가율도 각각 10.3%, 6.7%다.

대형마트도 다르지 않았다. 같은 기간 이마트와 롯데마트의 라면 매출은 각각 15.6%, 14.3% 증가했다.

라면 제조사들은 “라면 출고량이 크게 늘었지만, 공급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농심은 공장 출고량이 평소대비 30% 증가했고, 오뚜기도 라면 공장을 100%로 풀가동중이다. 삼양식품도 라면 출고량이 2배로 증가했다.

업계 관계자는 “대구·경북지역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물량이 급격하게 늘었다”며 “다른 지역들은 사재기라기보다는 수요 자체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편의점들의 발주제한도 공급 문제가 아닌 수요 관리 차원으로 보고 있다. 일부 매장에서 발주를 비정상적으로 늘리면 각 매장에 형평성 있게 배분할 수 없기 때문에 본사 차원에서 발주량을 제한해 소비자나 가맹점들의 사재기를 사전에 대비하다는 것이다.

(그래픽=김다은 기자)
간편식도 3배 급증·홈술도 늘어

가정간편식(HMR)도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한 지난달 21일부터 출고량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CJ제일제당 ‘햇반’, ‘비비고’ 국물요리 등 출고량이 평상시 대비 2.5~3배 늘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물량 부족 없이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주말까지 공장을 풀가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몰인 CJ 더마켓은 지난달 21~23일 매출이 한주 전 같은 기간 대비 햇반은 2.5배, 국물요리와 만두를 포함한 냉동 HMR류는 3배 이상 늘었다. 동일한 제품을 일주일 단위로 보면 지난주(17~23일) 매출이 그 전주(10~16일) 대비, 모두 2배가량 뛰었다.

모임과 회식 대신 홈술이 늘면서 편의점의 주류와 안주류 매출도 증가했다. GS25의 올해 1~2월 맥주와 소주 매출은 전년대비 12.3%, 24.2% 증가했다. CU도 4.3%, 10.0%, 세븐일레븐은 6.8%, 17.0% 증가했다. 이마트24는 맥주 매출이 무려 26.8%나 뛰었다. 안주류 매출도 GS25 16.3%, 세븐일레븐 17.8%, 이마트24는 29%의 증가율을 보였다.

재택근무로 썰렁한 커피 전문점

하지만 주류업계는 전체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정용 판매가 늘었지만 식당과 유흥주점 등의 판매량이 급감했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1~2월 국내 맥주·소주 유통량은 전년 동기 대비 평균 30% 이상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커피 전문점들도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았다. 감염 우려로 손님이 점차 줄어들더니 지난주부터는 재택근무를 하는 기업들이 늘면서 더 심각해졌다. 지난달 29일 광화문과 을지로 일대의 커피전문점들은 점심시간에도 빈자리가 많았다. 평소에는 자리가 없어 줄을 서던 곳들이다.

코로나19 확산 탓에 단축영업을 하는 커피전문점도 늘었다. 현재 스타벅스와 커피빈, 할리스커피가 1시간 단축영업을 하고 있다.

커피 전문점들은 매출 감소 수준을 공식적으로 알리지 않고 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1~2월 매출이 30% 정도 감소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지난달 27일 문창기 이디야 회장이 가맹점 지원을 위해 로열티를 두 달간 면제키로 한다는 내용을 가맹점주들에게 알리는 글에서도 매출 타격의 심각성이 나타났다. 문 회장은 “이디야커피는 지난달 26일 기준으로 총 2800여개 매장 중에서 88개 매장이 잠정 휴점 상태이고 총매출은 약 26% 감소했으며, 이 또한 더욱 악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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