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하락으로 연료비 부담이 낮아지면서, 영업비용 증가 부담 완화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성수기를 앞두고 연료비가 낮아지면서 내년 1분기 이익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다.
다만 비상장 저비용항공사(LCC) 중심으로 운영 기재 확대가 계속되고 있어 중장기 공급 과잉 부담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항공사별로 저비용항공사 및 외항사의 국제선 여객은 전월대비 5%, 8% 감소했다. 반면 대형항공사는 1% 감소에 그쳤다.
그는 “대한항공의 국제선 여객은 소폭 증가했다”먀 “견조한 중장거리 노선 수요와 환승 수요 증가 등이 결합된 결과”로 분석했다.
화물 물동량은 24만5000톤(t)으로 전년 동월보다 4.9% 증가했다. 항공사별로는 대한항공(003490) 5.9%, 아시아나항공(020560) 3.2% 증가를 기록했다.
그는 “전반적인 물동량 증가가 나타나는 가운데, 알리익스프레스 등 직구 물량 증가로 물동량 증가가 결합했다”며 “운임도 전분기와 비교해 4분기 상승으로 전환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