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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월가의 분석가들은 구글이 반독점 조치를 피하기 위해 애플 기기에서 자사 검색 엔진을 기본으로 설정하는 계약을 종료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구글은 이 계약으로 매년 애플에 200억달러(27조 5500억원)을 지불한다. 이는 애플 검색 광고 수익의 36%다. 애플 전체의 수익에서 보면, 약 4~6%의 수익이 감소할 수 있다.
5월 법무부가 반독점 소송에서 제출한 문서를 인용한 언론보도에 따르면, 애플과 구글의 계약은 적어도 2026년 9월까지 유효하며, 애플은 계약을 2년 더 일방적으로 연장할 권리가 있다.
허버트 호벤캠프 펜실베이니아대 교수는 “이번 판결은 제품에 대해 지배적인 시장 지위를 가지고 있다며 독점 계약을 피해아 하며, 모든 계약은 구매자에게 대체 상품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마케터의 가조 세비아 분석가는 “구글은 구글과의 거래에서 많은 수익을 거두고 있는 만큼, 단기간 수익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서도 “검색을 위한 AI솔루션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앞서 워싱턴D.C. 연방법원은 5일 구글이 애플 등 스마트폰 제조사와 무선 사업자에 막대한 돈을 지불해 경쟁과 소비자 선택권을 제한하고 불법적으로 검색 엔진 독점권을 유지했다고 판결했다. 이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등은 검색시장에서 경쟁력을 잃었고, 경쟁 저하에 따라 소비자들이 오히려 피해를 입었다는 게 연방법원의 판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