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민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회장은 지난 1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협회의 목표를 ‘세계 시장 진출’이라고 밝혔다. 조 회장은 “이젠 세계로 나아갈 수 있는 여건이 구축됐다”고 강조했다.
지난 2009년 900개였던 해외 진출 프랜차이즈가 2014년 기준 4000개까지 늘었다. 조 회장은 “작년 10월 싱가포르 프랜차이즈 박람회를 방문했을 때 함께 갔던 14개 업체 중 8개가 현장에서 바로 마스터 계약을 체결하더라”면서 “해외 반응이 매우 좋다”고 소개했다.
토종 브랜드 “세계로, 세계로”..中 진출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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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2년 사이 토종 프랜차이즈의 해외 진출은 속도를 내고 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지난해 말 국내 750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해외에 매장을 낸 프랜차이즈는 전체의 11.7%인 총 88개였다. 이 중 33%는 최근 2년 내에 해외로 진출했다.
돈치킨은 베이징 최고 번화가인 싼리툰(三裏屯) 한가운데 위치한 소호 빌딩가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다.
감자탕과 돼지숯불구이로 유명한 이바돔은 지난해 12월 상하이 중심가에 중국 1호점을 냈다. 봉추찜닭도 오는 3월 캄보디아에 첫 매장을 낼 계획이다.
조 회장은 “물론 가맹점이 혼자 해외 시장에 진출하려면 감수해야 하는 위험이 적지 않다”며 “협회는 박람회 참가 지원, 기업설명회에서 투자자 파트너 연결, 현지 전문가 육성을 통한 기반 구축 등 회원사의 세계 시장 공략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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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국 노하우 들여와 내실 다진다”
해외 선진국의 프랜차이즈 노하우를 배우려는 노력도 많다. 샤브샤브 프랜차이즈인 채선당의 김익수 대표는 최근 직원 40명과 함께 일본을 방문해 햄버거 프랜차이즈 ‘모스버거’에서 선진 노하우를 배웠다,
김 대표는 “피자 사업에 도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올해 노원역 부근에 브런치 카페 1호점을 열어 피자 등 이탈리안 요리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1년 안으로 3개점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김 대표는 “일본 프랜차이즈는 보통 40~50년씩 역사를 가지고 있고, 상장된 곳은 70%에 달할 정도로 프랜차이즈 산업이 성숙해 있다”며 “채선당은 이런 선진 문화를 배워와 직원 역량을 강화하고, 가맹점주들과 동반 상생을 모색하는 등 기반을 착실히 쌓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 회장은 “아직 협회가 17살 밖에 되지 않은 만큼 우리 프랜차이즈 산업은 미성숙한 단계”라면서 “그간 적지 않은 논란이 있었지만, 더 책임감을 가지고 고용창출, 지역경제 발전, 창의적인 사업 모델 등을 고민하겠다. 잘못했을 때는 매를 들되 잘 할때는 응원도 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