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연초 이후 롯데쇼핑(023530)의 주가는 35.28% 내렸다. 반면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 카페24(042000)의 주가는 24.61% 올랐다.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쇼핑 대신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한 데 따른 것이다. 같은 쇼핑 관련 업체지만, 코로나19에 영향을 얼마나 받느냐에 따라 주가가 극적으로 갈리고 있는 것이다.
같은 업종 안에서 주가의 희비가 갈리는 건 비단 쇼핑 뿐만이 아니다. 이동·운송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다. 같은 기간 대한항공(003490)의 주가는 28.95% 내렸다. 코로나19로 각국이 국경을 봉쇄하면서 비행수요가 줄어든 탓이다. 반면 삼천리자전거(024950)는 같은 기간 74.72% 올랐다. 코로나19로 인해 밀폐된 실내에서 운동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자전거라도 타면서 운동을 즐기려고 했던 탓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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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비슷한 업종의 종목들은 주가 흐름도 비슷하게 가는 경우가 많다. 같은 사업을 영위하다 보니 실적이 좋을 땐 같이 좋고, 안 좋을 땐 같이 안 좋은 성향을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코로나19 이후엔 철저한 종목장세로 가면서 업종 내 상관관계조차 깨진 것이다.
이경수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코로나19 이후 실적이 급격히 하향하며 바텀업 실적 개선주에 대한 품귀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며 “여기에 글로벌 저금리 환경까지 지속되며 성장주에 대한 유행이 이뤄져 역발상보다는 모멘텀 장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