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A 2018] 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장 "구글은 없는 5억대의 디바이스가 AI 파워 만들 것"

인공지능 기반 홈 IoT 사업 강화
QLED 8K TV로 세계 1위 더 공고히
밀레니얼 세대 겨냥해 수요 창출
  • 등록 2018-08-31 오전 6:00:00

    수정 2018-08-31 오전 6:00:00

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장(사장)이 30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AI와 IoT 등과 결합한 가전 사업의 전략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베를린(독일)=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전 세계 소비자들은 1년에 5억대 정도의 삼성 디바이스를 매년 산다. 이들이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등과 합쳐지면 엄청난 파워를 만들 수 있다”.

김현석 삼성전자 CE(소비자가전) 부문장(사장)은 30일(현지 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박람회 ‘IFA 2018’ 개막을 하루 앞두고 기자 간담회를 열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가전혁신 방향’에 대해 비전을 밝혔다.

김현석 사장은 “CE 사업을 통해 축적된 소비자에 대한 이해와 ‘빅스비(Bixby)’ 적용 확대를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고 보다 진화한 홈 IoT 서비스를 실현할 것을 구상하고 있다”며 “홈 IoT 서비스도 소비자 일상에 녹아들 수 있도록 고객 개개인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개인화된 서비스’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이를 위해 전 세계 AI센터, 외부 연구기관 등과의 협업을 통해 선행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삼성AI센터에서는 현재 AI가전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음성 외에 표정 등 얼굴 인식을 통해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AI 인터랙션’ △실시간 영상 인식을 통해 사물의 정확한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가상이해 (Virtual Understanding)’ 기술 △서버연결 없이도 제품 내에서 AI 구현이 가능한 ‘On-Device AI’ 기술 등을 집중 연구하고 있다.

김현석 사장은 ‘구글 어시스턴트’ 등 경쟁사의 AI 플랫폼과 경쟁에서도 자신감을 드러냈다.

김 사장은 “삼성만큼 전 세계에서 많은 디바이스를 판매하는 회사는 없다. 구글 등 미국 회사들이 AI 스피커를 내놓는 이유는 디바이스가 없기 때문”이라며 “그들은 5억개가 팔리는 디바이스가 없고 삼성만이 잘할 수 있는 분야가 있기 때문에 각자 잘하는 분야가 있으면 서로 협력하면 된다”고 말했다.

AI와 밀접하게 연관된 로봇 분야의 사업화에 대해서는 모든 기기의 두뇌에 해당하는 AI 기술 개발을 우선적으로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김 사장은 “로봇도 AI의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이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을 담을 수 있는 AI 플랫폼이다. 플랫폼만 있으면 하드웨어를 붙이면 로봇, 스마트홈, 스마트시티가 될 수 있다”며 “AI 플랫폼은 두뇌인 셈이고 팔과 다리가 애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우선순위를 따지면 두뇌 형성이 더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김 사장은 TV 사업에서도 이번 IFA 2018에서 첫 선을 보인 ‘QLED 8K’ TV에 AI 기술을 접목하는 등 압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1등 자리를 지켜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관련 콘텐츠가 없다고 하지만 4K TV가 지금 가장 많이 팔리고 있고 비중이 70%에 달한다”며 “8K 신제품은 기존 AI 알고리즘보다 더욱 진보돼 어떤 콘텐츠가 들어와도 다 업스케일링 시켜 가장 좋은 화질을 만들어 낸다. 아직 시작이고 시장을 만들어야한다”고 설명했다.

김 사장은 밀레니얼 세대(1981년 이후 출생 세대)를 겨냥한 제품으로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만들겠다는 구상도 전했다.

그는 “시장이 포화라고 걱정하지만 굉장히 많은 변화가 소비자들에게서 일어난다. 이제 밀레니얼 세대가 중요해지는 시대가 됐다”며 “소비자들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그들이 어떤 생각과 경험, 지출을 하는지 지속적으로 연구해 좋은 결과를 만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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