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장이 먼저 책임져야…회장도 자유롭지 못해”

우리금융 전직 임원들 쓴소리
"투명하게 공개한 후 고객에 사과"
"바닥 떨어진 직원 사기도 고려를"
경영진 책임있는 자세 요구 목소리
  • 등록 2024-09-06 오전 5:05:36

    수정 2024-09-06 오전 5:05:36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손태승 전 회장의 친인척 부당대출 의혹이 불거진 우리금융의 전직 고위임원들이 우리금융과 우리은행을 향해 쓴소리를 쏟아냈다. 손 전 회장에 대해선 강한 분노를 표출했고 사기가 바닥난 직원과 추락한 고객 신뢰에 대한 우려도 전했다.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선 경영진의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했다.

손태승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 친인척에 대한 부당대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우리은행 본점 등 사무실 압수수색에 나선 가운데 27일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검찰 관계자들이 압수품 박스를 들고 나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우리금융 계열사 사장을 지냈던 한 인사는 5일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통해 “우리금융 전직 임원 대부분이 이번 사태의 핵심인 손태승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에 대해 강한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며 “이번 의혹이 사실이라면 손 회장이 뱅커로서 가장 하지 말아야 할 악질적인 일을 한 것으로 조직을 망치는 해사 행위를 한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하면 현 경영진이 발 벗고 나서 금융당국에 신속히 보고하고 그 이후 대처를 재빠르게 해야 했다”며 “늦장보고를 한 것도 심각한 문제다. 그동안 여러 사태를 통해서 정착한 내부 메뉴얼이 있는데도 왜 그걸 지키지 않았는지 알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내부통제 미비는 다른 은행도 다 있는 일이라 우리은행만의 일은 아니고 최근 전임 회장이 관계된 문제다 보니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며 “은행에서 내부 통제를 방만하게 운영했을 리 있겠나. 그럼에도 걸러내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밖에 있는 사람으로서 안타까울 뿐이다”고 덧붙였다.

전직 임원들은 현 경영진의 책임 있는 자세가 이번 사태의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입을 모았다. 또 다른 우리금융 계열사 대표를 지낸 전직 임원은 “부당대출과 관련해 은행에서 발생한 일인만큼 조병규 행장이 먼저 책임지고 사태를 수습한 뒤 용퇴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직원의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을 바꿀 수 있는 투명하고 공정한 경영 혁신안을 신속히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임종룡 회장도 이번 사태로부터 자유롭지 않다”며 “은행장이 다 책임지라 하기에는 엄격히 선을 그을 수 없는 만큼, 우선 행장이 책임지고 용퇴하면 은행장을 새로 뽑고 그 이후에 임 회장도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른 전직 임원은 사기가 바닥 수준으로 떨어진 우리금융 직원들을 현 경영진이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꼬집기도 했다. 그는 “이런 잘못이 연이어 발생하는 게 아쉽다. 직원들의 자존심에 상처를 준것이고 고객에게도 상처를 주고 선배로서 안타깝다”며 “지금은 국민과 고객 신뢰를 회복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그는 “금융권은 하루하루가 영업과 마케팅 전쟁 중인데, 경영진의 문제로 전쟁 일선에 나가 있는 우리금융 직원들은 고꾸라진 고객 신뢰 앞에서 무력함만 느낄 것이다”며 “고객 신뢰가 바닥인데 직원 사기까지 떨어지면 우리금융은 10년을 후퇴하게 될 것이다”고 우려했다.

일각에선 우리은행의 전신인 한일은행과 상업은행 간 계파 갈등이 이번 사태가 불거진 원인이라는 해석도 있다. 그러나 전직 임원들은 오히려 우리금융의 새로운 세대와 과거 세대 간 공정성에 대한 인식 차이와 갈등이 이번 사태의 원인일 것으로 봤다. 실제로 전직 우리은행장들은 이번 사태를 계파 갈등으로 보는 시각에 불편한 기색을 보이기도 했다. 한 전직 우리은행장은 “계파 갈등의 결과라고 하기엔 이번 사태는 어떤 계파의 어떤 사람도 얻을 수 있는 것이 없다”고 했다.

특히 전직 임원들은 우리금융과 은행이 이번 사태의 발단과 원인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해결의 첫 출발점이 될 수 있다고 했다. 한 전직 임원은 “과거부터 우리금융은 횡령 등 불미스러운 일이 생기면 뒤에 감추기 급급한 문화가 있었다”며 “사안이 심각한 만큼 차라리 이번 사태의 원인과 경과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한 뒤 고객에게 사과해야 그나마 해결의 실마리를 볼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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