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대표 실학자 다산 정약용은 아들에게 보낸 편지를 통해 서울의 중요성을 강조한 인물로 유명하다. 시대가 흘렀지만, 서울을 갈망하는 이들에 움직임은 여전히 멈추지 않고 있다. 지난 2월 기준 서울의 인구는 942만 7853명으로 국민 5명 중 1명이 몰려 살고 있다.
올해부터 고향사랑기부제도가 시행됐지만, 아직 다른 지역에 비교해 덜 활성화가 된 이유이기도 하다. 서울에 주소를 둔 이들은 서울에 기부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서울시는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답례품 다양화와 적극적인 홍보를 펼치며 지방민들의 마음 잡기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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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4일 고향사랑 답례품을 11개 추가로 선정했다. 고향사랑기부제에 따르면 개인당 연간 500만원의 기부를 할 수 있고, 기부자는 기부금액의 30% 이내에 해당하는 답례품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초기 △(지역사랑상품권) 서울사랑상품권 △(입장권) 시티투어버스, N서울타워 전망대, 한강 유람선 △(서울상징 공예품) 경복궁 자경전 꽃담 스카프, 창덕궁 전통물감 채색 키트 △(농산물) 경복궁쌀, 황실배 등의 답례품을 준비했다.
서울시가 추가로 선정한 답례품을 살펴보면 △(입장권) 서울시립교향악단(서울시향) 정기공연 관람권, 롯데월드 입장권(어드벤처, 아쿠아리움, 서울스카이) △(서울상징공예품) 자개 메모지, 도자기 메모지, 자개 볼펜, 한강 분리수거 멀티툴, 청자 마그넷, 한글참 시리즈 △(농산물) 반려식물 등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답례품 외에도 고향사랑기부로 모인 기금 사용처를 공개해 자발적인 기부도 유도하고 있다. 서울시는 △가족돌봄청년 지원사업 △자립준비청년 생활안정 지원사업 △청소년 부모 자립 지원사업 △약자와 동행하는 농촌힐링 지원사업 등을 선정하고 추진을 검토 중에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만의 관광 자원을 적극 활용해 서울에서 생산하는 농산물이 적은 점을 보완하고자 했다”며 “기부자 선호도 파악을 위한 고향사랑기금 사업 관련 온라인 투표 실시하는 등 의미 있는 기금사업 개발로 자발적 기부 촉진을 유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전통적인 홍보 방식에서 벗어나 유튜브를 활용하는 방식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 4월 30일 서울시 홍보대사이자 286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슈카’와 협업해 서울 고향사랑기부제를 소개한 바 있다.
무엇보다 서울시는 현재 고향사랑기부제도로는 기금을 유치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보고 제도 개선에도 앞장서고 있다.
고향사랑 기부금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기부금 모금을 위해서는 신문, 정기 간행물, 방송, 옥외광고물 등 광고매체만을 활용할 수밖에 없다. 이에 서울시는 △특정인이나 특정 다수를 향한 홍보를 가능하게 하는 식으로 지자체의 제약을 완화 △기부자를 개인에서 법인까지 확대하고,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지자체에 기부를 가능케 하는 식의 안건을 시도지사협의회에 제출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대도시로서 할 수 있는 역할을 고심하며 다방면의 협력을 통한 제도 활성화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