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기온상승과 함께 맥주 매출이 신장되는 4월1일~5월31일까지의 주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수제 맥주 카테고리 매출이 전년 동기간 대비 172% 신장했다고 2일 밝혔다.
특히 GS리테일이 지난해 출시한 수제 에일 맥주인 ‘제주 백롬담’과 ‘광화문’의 매출이 GS25에서 운영되는 20여종의 수제맥주 총 매출 중 85%를 차지해 수제맥주 인기를 선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GS리테일은 출시된 수제맥주가 전문점수준 이상의 맛과 유니크(Unique, 독특함)함을 구현해 간단히 맥주를 즐기는 ‘편맥족’(편의점에서 마시는 맥주 고객)을 넘어 편의점의 맛있는 수제맥주를 찾아 즐기는 미(味)맥족(맛있는 맥주를 즐기는 고객)을 증가시킨 결과로 분석했다.
GS리테일은 광화문과 제주 백록담의 선풍적인 인기와 미(味)맥족이 증가하는 트렌드에 힘입어 지역 랜드마크 모티브(motive)로한 수제맥주 3탄 ‘경복궁’(경복궁, 500ml)를 출시했다. 경복궁은 인디아 페일 에일(IndiaPale Ale, IPA)맥주다.
GS리테일은 이번에 출시한 경복궁에 국내 수제맥주의 중심이라는 큰 의미를 부여하고, 프리미엄 수제맥주에 대한 자부심을 담기 위해 조선시대 정궁(正宮)이던 경복궁으로 네이밍 했다.
GS리테일과 카브루는 경복궁 개발에 있어 IPA 맥주의 강점인 풍부한 홉의 풍미는 유지하면서, 쓴 맛은 줄이고 부드러운 목 넘김의 음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경회루에 있는 연꽃을 연상해 연잎 가루가 첨가된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은은하게 퍼지는 연잎 향이 일품이며, 캔에 경복궁 일러스트가 입혀져 고풍스러움과 한국의 멋이 담겼다.
GS리테일은 이번에 출시한 경복궁이 광화문, 제주 백록담과 함께 GS리테일의 프리미엄 수제맥주의 인기를 한 층 더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GS리테일는 지난해 출시한 수제맥주 광화문을 최근 해외에 수출했고, 수출물량인 3만8400캔을 2주만에 완판했다.
임현창 GS리테일 주류 담당 MD는 “GS리테일이 출시한 수제맥주는 국내 인기에 힘입어 해외 수출까지 진행하고 있다”며 “단순한 맥주가 아닌 모티브가 된 한국의 랜드마크까지 해외에 널리 알린다는 생각을 갖고, 고품질 수제맥주를 개발에 힘써 랜드마크 담은 수제맥주 시리즈를 지속 출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