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제조과정에 걸쳐 서비스를 부가하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고 생산 효율성과 이윤율을 높일 수 있어 제조업의 가치사슬 단계별 서비스화 유형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
해당 보고서는 “제조업 성장이 둔화하는 상황에서 디지털 융복합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조업의 서비스화’가 필수 생존전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면서 “한국은 주요 제조 5개국(미국·독일·일본·중국·한국) 중 제조 서비스화율이 가장 낮아 더욱 고민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미국, 독일, 중국, 일본 등 주요 제조 강국들과 비교해 제조 서비스화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제조-서비스 기업의 비중을 살펴보면,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아 계산이 불가한 중국을 제외하고 독일(48.0%)·미국(22.6%)·일본(17.6%)은 모두 한국(15.6%)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수출상품의 제조과정에서 투입된 서비스 비중도 한국은 27.9%로, 독일(36.5%)·일본(30.4%)·중국(29.7%)·미국(28.2%) 등 주요 5개국 중에서 가장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제조업 수출에 따른 서비스 생산유발 효과도 한국(0.30)은 중국(0.44)·미국(0.38)·일본(0.37)·독일(0.36)보다 뒤처지고, 제조업 수출의 서비스 부가가치유발 효과도 한국(0.15)은 미국(0.23)·중국(0.23)·일본(0.22)·독일(0.19)보다 낮았다.
이에 보고서는 우리 제조업의 서비스화 전략으로 △대-중소기업 간 기술 매칭 촉진 △스타트업 테스트베드 활성화 △원천기술·솔루션 개발 지원 △스마트제조 국제표준화 참여 △제조 서비스화 관련 통계 인프라 정비 △전문인력 양성 등을 제시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