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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의 월별 신판 규모가 삼성카드를 앞지른 것은 올해 들어 처음이다. 신판은 카드사의 ‘본업’으로 불린다. 카드 수수료율이 지속적으로 낮아지면서 카드론 등 대출성 상품 판매로 실적을 올려야 했던 카드업계 상황을 고려하면, 본업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은 고무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현대카드의 신판 확대의 일등공신은 상업자표시신용카드(PLCC)로 분석된다. PLCC는 특정 가맹점이나 브랜드 충성 고객들을 카드사 고객으로 유입시킬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실제 현대카드 고객의 10월 기준 월평균 신용판매 이용액은 119만원으로 국내 카드사 중 가장 높은 수준을 차지하고 있다. 신판 경쟁력 상승 측면에선 올해 처음 도입된 ‘애플페이’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카드는 신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 ‘데이터 사이언스’를 꼽았다. 현대카드는 지난 2015년부터 데이터 사이언스와 AI 분야에 1조원에 달하는 비용을 집중 투자하는 등 관련 조직을 강화하고 있다. 고객의 결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개인화 마케팅을 추진해 이전 대비 6배 넘는 효율을 낸 점이 신판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설명이다.
한편 삼성카드가 개인 신판 누적 부문에선 여전히 2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10월 누적 기준 개인 신판액은 신한카드(116조7333억원)가 1위를 기록했다. 2위 삼성카드(107조382억원)와 3위 현대카드(100조1721억원)의 누적 개인 신판액은 약 7조원 차이다. 다만 양사 격차는 9월 6조9863억원에서 10월 6조8660억원으로 소폭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