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스피커에서 무료로 음성 통화한다”

SK텔레콤, 누구 콜(NUGU call) 서비스 출시
스피커만 있어도, 누구 앱(스마트폰)만 있어도 가능
타 통신사 고객도 가능
  • 등록 2019-04-07 오전 9:00:00

    수정 2019-04-07 오전 9:00:00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휴대폰이 없는 6살 아들을 둔 워킹맘 B씨. 아들이 유치원 하원 시간에 집에 잘 왔는지 걱정 되지만, 어린 나이라 휴대폰 구매가 망설여진다. 하지만 이제는 ‘누구 콜(NUGU call)’을 이용해 집에 있는 인공지능 누구 스피커에 전화를 걸 수 있다.

지인을 초대해 바쁘게 요리 중인 직장인 A씨. 손은 없고 레시피는 기억이 안 난다. 이럴 때 간절히 생각나는 건 엄마. 누구(NUGU) 스피커에 “엄마에게 전화해줘”하면 척척박사 엄마가 레시피를 알려준다. 손이 없어도, 전화가 없어도 “엄마” 한마디면 전화할 수 있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이 △누구(NUGU) 스피커 간 △누구 스피커↔누구 앱 △누구 앱↔누구 앱 간 무료(mVoIP, 무선인터넷전화 방식)로 음성 통화가 가능한 ‘누구 콜(NUGU call)’ 서비스를 출시했다. 안드로이드 앱에서 가능하다.

‘누구 콜’은 누구 앱에서 누구 디바이스를 연동(누구 스피커 없는 경우 생략 가능)시킨 후, 보유 연락처를 추가하면 수·발신이 가능하다. 단, 휴대폰 인증, 필수권한 및 약관 동의 등을 설정해야 한다.

엄마에게 발신 시 누구 스피커에 “아리아, 엄마에게 전화해줘”라고 말하면, 엄마는 누구 스피커와 누구 앱(스마트폰) 중 원하는 디바이스(Device)로 수신이 가능하다.

구 스피커를 통해 받을 경우에는 “아리아, 전화 받아줘”라고 하면 된다.

‘누구 콜’은 SK텔레콤만의 ‘통화 품질 향상 처리 기술’을 적용하여 2m 떨어진 거리에서 말해도 바로 옆에서 말한 것과 유사한 수준의 깨끗한 품질과 통화 음량을 보장한다.

개인화 음성인식 모델(PLM)을 적용해 음성명령 시 높은 정확도를 자랑한다.

‘누구 콜’ 서비스는 통신사 관계없이 기존에 출시한 ‘누구(NUGU)’, ‘누구 미니(NUGU mini), ‘누구 캔들(NUGU candle)’을 가진 고객이라면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이현아 AI서비스플랫폼단장은 “누구 콜 출시를 통해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한 방식으로 통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며 “향후에도 SK텔레콤은 AI기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개발해 누구에 탑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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