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과장은 최근 얼굴이 붉어지는 일을 겪었다. 출장길에 해외 바이어에게 건넨 선물 때문이다. 해외 브랜드만 가득한 인천공항 면세점에서 간신히 찾은 국내 브랜드 제품이었다. 하지만 그 바이어는 이미 그 제품을 3개나 가지고 있었다. 모두 한국 거래처에서 받은 것이다. 공항 면세점의 국내 브랜드 제품 구성이 빈약해 생긴 해프닝이었다. 바이어는 웃으며 ‘괜찮다’고 했지만 최 과장은 고개를 들 수가 없었다.
인천공항 면세점에 해외 브랜드가 넘쳐나고 있다. 국내 브랜드를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작년 국회에서 개최된 면세점 포럼 자료를 보면 인천공항에서 롯데와 신라가 판매하는 제품의 국내 브랜드 비율은 각각 24%, 16%에 그쳤다.
해외브랜드와 국내브랜드는 매장 크기에서도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인천공항 면세점 전체면적(약 1만5622㎡)에서 차지하는 국내 브랜드 면적은 전체의 약 20%인 3135㎡에 불과하다. 나머지 80%를 해외브랜드가 차지했다.<☞관련기사:‘배부른’ 인천공항, ‘골병드는’ 소비자>
인천공항公, ‘해외 브랜드’ 유치에 전력..특혜 시비도
국내 브랜드가 홀대받는 이유는 인천공항공사의 과도한 임대 수수료가 한몫하고 있다는 게 면세점업계의 주장이다.
인천공항공사가 해외 브랜드 유치를 위해 특혜를 제공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2010년 루이비통 매장의 입점을 위해 여객터미널 정중앙 자리를 내주고 10년동안 영업을 보장했다. 영업료율도 타 매장의 3분의 1 수준인 7% 대로 낮췄다. 공사 자체 예산으로 루이비통 대신 조사 용역도 해줬다. 면세점업계에선 파격적이라는 이야기가 돌았다.
문제는 이렇게 해외 브랜드 유치를 통해 벌어들이는 수익이 공익으로 환원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일부 품목, 면세점이 더 비싸
비싼 임대료는 면세품의 가격을 올리는 원인으로도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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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세혜택을 받는 제품이 그렇지 않은 제품보다 더 비싼 기이한 일이 벌어진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면세점 사업은 국가가 허가하고 통제하는 공익사업인데도 인천공항공사가 높은 임대료만 고수해 국내브랜드 위축과 제품값 인상을 불러오고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