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L.R’은 다이어트(Diet), 자극적인 음식(Sweet·Sour·Spicy·Salty), 레저(Leisure), 리프레쉬(Refresh)의 줄임말로, 추석 이후 기간 나타나는 현상을 정리한 용어다.
일반적으로 추석 이후기간의 매출은 추석 기간보다 30% 가량 하락한다. 그에 비해 ‘D.S.L.R’과 관련된 상품은 오히려 추석 이후 매출이 평균 10~40% 정도 신장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선 다이어트(Diet) 용품. 추석 연휴 기간 동안 늘어난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이 되는 상품들이 높은 인기를 자랑한다.
다음으로 자극적인 음식이다. 기름진 명절 음식에 지친 소비자들은 달고 시며 맵고 짠(Sweet·Sour·Spicy·Salty) 음식을 많이 찾았다.
세 번째로 레져용품(Leisure)이다.추석이 끝나고 야외활동 용품을 찾는 소비자도 많다. 등산복과 등산용품의 추석 이후 매출은 이전보다 각각 34.5%, 41.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라인·스케이트 보드 등 롤러용품도 16.8%, 축구, 야구 등의 구기용품의 매출도 13.1% 늘었다.특히 자전거가 40.5%나 늘어 포스트 추석 시즌을 누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리·정돈용품의 인기도 높았다. 실제로 서랍장, 공간박스 등 수납용품의 매출은 추석 이전보다 23.5% 증가했으며 다리미, 세탁건조대 등 세탁용품의 매출도 19.9% 늘어났다. 더불어, 스탠드, 등기구 등 조명·전구는 12.9%, 학생가구, 행거 등의 가구는 22.6% 가량 매출이 신장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