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는 오는 9월 아시아 최초로 창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이란 과목으로 박사학위과정을 시작한다. 사회주의에서 시장경제를 한 지 30년도 안 돼 아시아에서 창업가 정신을 가르치는 메카가 되기로 한 것이다. 왕중밍(王重鳴) 경영대학원장은 “창업가 정신 프로그램을 세계 3위로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제 창업을 배우려면 일본이나 싱가포르가 아니라 중국대학으로 가야 할 형편이 되었다.
- ▲중국판 개성상인들이 살고 있는 저장성(浙江省) 원저우시(溫州市)의 번화가인 우마제(五馬街). 당나라 역사서에 등장할 정도로 오래된 거리다. 이 거리만큼이나 뿌리 깊은 원저우 상인의 장사꾼 기질은 1978년 중국의 개혁·개방 이후 본격적으로 꽃을 피우고 있다.
중국판 개성상인들이 살고 있는 원저우(溫州)시. 인구 130만명이 사는 이 도시에 독일산 BMW가 1만대, 벤츠가 5000대, 스포츠카인 포르쉐가 500대나 굴러다닌다. 부자들이 많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얼마 전 영국 고급차 벤틀리매장을 열었는데, 첫날 10대가 삽시간에 팔렸다는 얘기다. 중국 전체에서 엠포리오 아르마니 1호점이 들어선 곳도 바로 이곳이다.
중국 제품을 저급품으로만 생각하면 큰 착오다. 중국 도시의 공항에는 생전 처음 보는 외국어 브랜드의 옷 상점이 즐비하게 생겼다. 영락 없는 유럽 명품처럼 보인다. 이 브랜드들은 중국 회사들이 독자적으로 만든 것이다. 고급 신사복 업체 바오시냐오의 우즈쩌(吳志澤·47) 회장은 “앞으로 5~10년 사이 중국 독자브랜드의 옷이 세계를 휩쓸 것”이라며, “우리의 상대는 인도나 베트남이 아니라 유럽 명품”이라고 못박았다.
한국이 일본과 중국 사이의 샌드위치라는 말은 한가하게 들렸다. 중국이 우리를 앞지를 날은 바로 코앞에 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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