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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해피빈은 그동안 소셜벤처, 중소상공인(SME), 창작자 등을 지원하며 가치소비 문화 확산에 기여해 왔다.
아울러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이들의 성장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을 적극 운영해 왔다. 지난 2015년 첫 선보인 ‘펀딩’과 2017년 오픈한 ‘공감가게’가 대표적이다.
펀딩은 특정기간 동안 몰입감 있는 홍보 지원에 집중한다면, 공감가게는 ‘일자리 창출’, ‘공정무역’, ‘친환경’ 등 5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스마트스토어를 매칭해 지속 가능한 판매를 돕고 있다.
해피빈의 다채로운 지원책은 소셜벤처, SME 등 사회적 기업과 이용자의 연결을 한층 더 강화했다. 펀딩과 공감가게의 누적 참여액은 각각 270억원, 620억원을 돌파했다. 누적 1900개 이상의 펀딩이 개설돼 51만명 이상의 이용자가 가치소비에 참여했다.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누적 224개의 사업자가 공감가게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소개되기도 했다. 펀딩과 공감가게 내에서 다양한 기획전이 운영되며 매년 거래액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다양한 발효식품을 판매하는 ‘옹고집발효원’은 SME 관련 펀딩 중 가장 높은 펀딩률(3823%)을 달성했다. 펀딩을 계기로 스마트스토어를 비롯한 판매몰이 효과적으로 홍보됐으며, 펀딩 이전 대비 매출이 약 4000% 상승할 수 있었다.
해피빈은 기존에 제공하던 지원책은 물론 더욱 많은 사회적 기업이 펀딩 및 공감가게를 통해 주목을 받을 수 있도록 다채로운 기획적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펀딩에서는 추석 시즌을 맞이해 착한 소비로 마음을 전할 수 있는 다양한 기업들을 소개했으며, 현재 공감가게는 프로젝트 꽃과 함께 협업해 상품 구매 시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2배 적립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