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서울 동부간선도로 월릉교~대치동(대치우성아파트사거리)까지 총 12.2km의 지하화 사업이 올 하반기 중 착공된다. 지하도로가 완공되면 동남~동북권 간 통행시간이 약 20분가량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대우건설(047040) 컨소시엄을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1단계 사업 ‘민간투자사업’ 구간(월릉~삼성)의 시행자로 결정하고 27일 실시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월릉교~대치동(대치우성아파트사거리) 구간에 대심도 4차로 지하도로(터널)을 설치하고, 기존 동부간선도로 구간을 지하화하는 사업이다. 민자사업 구간과 재정사업 구간으로 나눠 건설이 추진된다.
서울시는 이 사업을 1·2단계로 단계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1단계로 교통개선을 위한 대심도 지하도로(월릉~대치, 12.2km)를 2028년까지 건설한다. 이후 2단계로 기존 동부간선도로 구간(월계~송정, 11.5km)을 지하화한다는 계획이다.
이 가운데 이번에 협약을 맺는 민자사업은 월릉교~영동대교 남단까지 대심도 4차로, 연장 10.1km의 지하도로로 건설될 예정이다. 올 하반기 중 착공해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서울시가 재정을 투입하는 영동대로 ‘재정사업’ 구간(삼성~대치)은 상반기 중 착공해 민자사업 구간과 함께 2028년 동시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동부간선지하도로가 완공되면 하루 약 7만여 대의 차량이 지하로 분산돼 지상도로의 차량 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동남~동북권 간 통행시간이 기존 30분대에서 10분대로 단축돼 지역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는 동부간선도로가 지화화되면, 중랑천 생태복원을 통해 친환경 수변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