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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18일 종로구 서울관광플라자에서 텐센트와 코로나19 이후 한중 관광재개에 대비해 상호 협력을 약속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시와 텐센트는 스마트 서울관광의 기반을 함께 조성하고, 향후 관광객 유치를 위한 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텐센트는 ‘휴대폰 한 대로 즐기는 서울여행’ 콘셉트의 ‘일기유(一机游) 서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서울여행에 필요한 관광정보와 관광상품 구매·예약 등 제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텐센트 산하 온라인 여행사(OTA) 사이트를 활용한 프로모션, 인플루언서 활동 지원 등 홍보 마케팅을 통해 잠재 중국 관광객 유치에도 나선다.
서울시는 한류·의료·한식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프리미엄 서울 관광 콘텐츠를 ‘일기유 서울’에 게재한다. 코로나19 종식 이후 텐센트 프로모션을 통해 서울을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 대상 특별 환대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한편 텐센트의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일본·동남아 등으로의 관광객 유치에도 나설 계획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중장기 협력 방안도 추진한다. 중국 1선 도시이자 텐센트 본사가 위치한 선전(深?)시와 교류협력을 추진하고 이를 토대로 양 지역 기업과 학교 간 교류 촉진, 기업 인센티브 관광, 수학여행 관광 상호 송출 등 프리미엄 관광 협력 사업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자오지앤난 텐센트 클라우드 부총재는 “안전하고 개별화된 스마트 관광 서비스 요구가 커지고 있는 만큼 정보통신기술을 통한 관광업의 회복과 발전이 우리의 목표”라며 “서울시와 이번 협력을 통해 서울 인바운드(외국인의 방한)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자신과 역량이 있다”고 했다.
주용태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지금부터 디지털·스마트 관광 환경을 조성해 향후 한중 관광재개 이후 폭발하는 관광 수요를 선점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