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설비 성능점검은 기계설비법에 근거해 건축물 내 냉난방, 공조설비 등의 안전과 성능을 점검하는 작업이다. 이번 교육은 지난3월 6일, 13일과 5월 9일 총 3회에 걸쳐 서울시청 서소문청사(후생동 4층강당)에서 1일 8시간 과정으로 진행됐고, 기계설비 성능점검 담당자 약 460명이 교육에 참석했다.
|
교육 세부 내용과 관련해서는 강사의 전문성에 대한 만족도(약 88%)가 가장 높았다. 교육시간 및 교재 만족도(약 74%)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교육 개선 의견으로 공무원, 업체 직원 교육을 분리 시행해 달라는 의견에 대해 내년도 교육 운영계획 수립 시 보완하기로 했다.
시는 또한 기계설비 성능점검 기술 인력 법정 의무교육 법제화(법사위 계류 중) 동향을 파악해 법정 교육 신설 전까지 서울시 차원의 교육 지원 정책 지속 시행 여부를 판단하기로 했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건축물의 사용수명을 연장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건축물 운영을 위해 기계설비 성능점검은 꼭 필요한 작업”이라며 “기계설비 산업의 발전과 효율적인 시설물 관리, 건물 온실가스 감축 등을 위해 점검 교육뿐만 아니라 다각적인 행정 지원을 해나갈 예정이니 기술 인력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