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박기주 손의연 황병서 기자] 서울 도심에서 벌어지는 대규모 집회가 교통 흐름을 크게 방해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집회 진행으로 인한 진로 변경, 이에 따른 정체 현상 등이 겹치면서 인근을 지나는 차량들이 평소보다 3분의 1가량 느린 속도로 달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많은 시민들의 시간이 도로에 버려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집회와 시민들의 공존을 위해 차도 집회를 최소화하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 (그래픽=문승용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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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이데일리의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지난해 말 ‘도심 집회 시위에 따른 교통영향 분석’을 주제로 한 연구용역 보고서를 제출받았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분석 기간(2022년 4월~2023년 3월) 발생한 서울 내 집회·시위는 2284건, 평균 참석 인원은 2157명으로 집계됐다. 아울러 평균 집회시간은 2.84시간으로 토요일에 가장 많은 집회·시위가 집중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 대한문과 전쟁기념관 등 중구와 용산구에서 집회·시위가 집중되는 양상을 보였다.
특히 이번 연구에는 집회에 따른 교통소통 영향 분석(서울시 교통정보센터 자료 수집)이 포함됐는데 1만명 이상이 모이는 집회가 열릴 경우 집회가 없는 날과 비교해 약 시속 8㎞의 속도 감소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평소 대비 37%의 감속 효과가 나타난 것이다.
실제 이데일리 취재팀이 도심 대규모 집회가 있었던 지난 6일 주말과 그렇지 않았던 13일 주말 ‘용산구 이촌역~경복궁역’ 구간을 자가용을 몰고 운전을 한 결과 두 배 가까이 운행 시간의 차이가 발생했다. 평소라면 17분이면 충분했던 이 구간을 통과하는 데에 대규모 집회가 있던 날은 28분이나 소요됐다. 약 40%의 감속 효과가 나타난 셈,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정황이 확인된 것이다. 교통 통제를 위해 곳곳의 차선이 감소돼 운영됐고 평소 다니던 길이 아닌 우회로로 돌아서 가야 했기 때문이다. 이 같은 교통 체증에 도심에 사는 시민들은 만성 피로에 시달리고 있다.
연구팀은 “집회의 자유는 보장돼야 할 필요가 있으나 공공의 안전 및 질서와 같은 요소들과 상충될 수 있다”며 “일반 시민과 집회 참여자 모두를 고려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향후 적절한 통제·관리를 위한 정량적인 기준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 같은 문제에 대해 전문가들은 주요 도로에 대해서 특정 시간대 집회·시위가 차선을 점거할 수 없게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