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바꾼 골목상권]③툭하면 털리는 무인점포…'언택트'의 씁쓸함

'비대면 일상화'로 무인점포 성행…끊이지 않는 절도
"피해 바로 알기 어려워…소액이라 신고 못하기도"
전문가 "변화 맞는 대응 필요…정부 지원도 방법"
  • 등록 2021-03-15 오전 5:02:00

    수정 2021-03-15 오전 5:02:00

[이데일리 공지유 이상원 기자] 서울 성동구에서 무인 세계과자점을 운영하는 C씨는 최근 재고 정리 중 물건 수량이 맞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매장 폐쇄회로(CC)TV를 확인한 C씨는 한 남성이 새벽마다 가게에 와서 아이스크림 등을 훔쳐가는 모습을 발견했다.

서울 성동경찰서 성수지구대는 C씨의 신고를 받고 지난달 21일 가게에서 물건을 훔치려고 한 남성을 현장에서 검거했다. 이 남성은 새벽 시간에 지속적으로 방문해 카드결제를 하는 척하며 물건을 절도한 것으로 드러났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주인이 지키고 있지 않는 무인점포가 증가하면서 관련 절도 범죄 역시 덩달아 늘고 있다. 잇따른 절도 피해에 무인점포 업주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서울 성동경찰서는 지난달 21일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에서 계산하지 않고 물건을 가져가려 한 남성을 현장에서 검거했다.(사진=서울경찰청 페이스북 캡처)
무인점포 늘며 잇단 절도…업주들 “매번 신고 어려워” 피해 호소

지난 1월에는 수도권 24시간 무인점포만 골라 10여곳에서 절도 행각을 벌인 10대들이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 일선 지구대에서 근무하는 한 경찰은 “무인점포 절도 사건이 조금씩 늘고 있다”며 “보통 피해 액수는 크지 않지만 상습적인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실제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의 일상화에 따라 무인점포가 증가했다. 지난해 10월 전국 소상공인 431명을 대상으로 한 한 설문조사에서 자영업 매장 2곳 중 1곳이 코로나19 매출 부진 극복을 위해 비대면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답했다. 이중 14.8%가 비대면 주문 시스템을, 8.3%는 셀프 계산 시스템을 도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무인점포 업주들은 가게 특성상 피해를 바로 알 수 없을 뿐더러, 대부분 피해액이 소액이라 신고를 꺼린다. 서초구 양재동에서 무인 아이스크림가게를 운영하는 40대 오모씨는 “한 달에 한 두 번꼴로 물건을 훔쳐가는 손님들이 있다”며 “절도가 너무 빈번한데 매일 CCTV를 붙잡고 있을 수 없는 노릇이고, 아이스크림 한두 개 가져갔다고 신고하기도 애매하다”고 말했다.

성동구에서 무인가게를 운영하는 권모(34)씨도 “가게에서 끊임 없이 절도 사건이 일어나는데 매번 잡기도 애매해 대량의 절도가 있을 때만 신고한다”며 “(잡고 보면) 청소년들이 많은데 촉법소년이라 보상을 받지 못한 적도 있다”고 토로했다.

“신원확인 등 기술적 방법 필요…핫라인 구축해 대응해야”

전문가들은 무인점포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인건비 감소 차원에서 운영되고 있는 만큼, 정부 차원의 범죄 예방 노력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오윤성 순천향대 경찰행정학과 교수는 “가게에 입장할 때 신상을 입력하거나 개인 신용카드를 넣게 하는 신원 확인 절차를 도입하는 등 기술적인 방법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연수 동국대 융합보안학과 교수는 “계산대나 출입구에 거울을 설치해 불편한 상황을 주도록 환경을 설계, 범죄를 예방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라며 “절도 행위 처벌 정도를 인지하게 해 행동을 억제하는 교육과 캠페인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윤호 동국대 경찰행정학과 교수는 “신원이 확실하지 않으면 출입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이러한 설비 설치가 소상공인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다”며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것이 한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절도 사건이 일어나면 바로 알 수 있도록 경찰과 핫라인을 구축해 대응하는 것도 효과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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