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건은 가요계 대표적인 지성파 싱어송라이터다. 연세대학교 작곡과를 졸업했다.
1999년 4인조 아이돌 그룹 팀(TEAM)으로 데뷔해 ‘별’을 히트시켰으며, 2011년 나얼과 함께 R&B 듀오 브라운아이즈를 결성하며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렸다. ‘벌써 일년’이 수록된 브라운아이즈 1집은 단 한 차례의 공연도 없이 70만 장의 높은 판매 기록을 달성한 음반으로 유명하다. 지금까지 3장의 음반으로 ‘위드 커피(With Coffee)’, ‘점점’, ‘비오는 압구정’ ‘가지마 가지마’ 등 무수히 많은 노래를 히트시켰다. 2004년부터는 솔로 활동을 주로 이어오고 있다. 2009년에는 MBC FM ‘꿈꾸는 라디오, 윤건입니다’ DJ로 팬들과 만났으며 2011년에는 MBC 시트콤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에 출연하며 또 다른 매력을 보여주었다. 2012년에는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 K4’ 심사위원으로 활약하기도 했다.
|
지난 2월에는 국내에서 애니메이션 사상 최초로 1000만 관객을 동원한 ‘겨울왕국’ 주제가 ‘렛 잇 고(Let It Go)’ 커버 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해 일주일 만에 조회수 350만을 돌파한 바 있다. 이 영상은 미국의 유명 연예 매체 ‘엔터테인먼트 위클리’가 선정한 전 세계 ‘렛 잇 고’ 커버영상 톱10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 관련기사 ◀
☞ [3rd WWEF]다른 여자 다른 남자, 음악으로 말을 걸다
☞ [3rd WWEF]"거미줄, 감당이 안 된다면 끊어내라"
☞ [3rd WWEF]"누구나 겪는 실패..난 '관계의 힘'으로 극복했다"
☞ [3rd WWEF]"야만적이고 변태적인 사회..여성의 연대가 답이다"
☞ [3rd WWEF]"여성 공감 DNA 절실..사회적 중성 수술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