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입주를 앞둔 ‘세종 5-1 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모두 시민들의 자발적 데이터 제공을 기반으로 빅데이터, 인공지능(AI), 5G 네트워크를 연계해 교통난이나 일자리 부족 같은 도시 문제를 해결하자는 게 목표다.
세종과 부산에 만들어질 스마트시티는 데이터 교류의 안전성과 비용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면서 도시 안에서 유통되는 ‘시티 코인’까지 발행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현실화되려면 국회 상임위를 통과한 ‘스마트시티법’이 국회를 통과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전문가들은 획기적인 빅데이터 규제 개선, 차량공유 허용 같은 신기술·서비스에 대한 규제유예(샌드박스법 국회통과), 블록체인 관련 입법조치 등이 뒤따라야 한다고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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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재원 엑센트리(XnTree) 대표(부산 에코델타시티 총괄계획자)는 “도시가 아니라 산업적 접근을 하겠다”며 “4차 산업혁명을 이끌 혁신산업 생태계 도시로 만들어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를 포함한 국내외 혁신 기업들을 입주시키겠다. 블록체인과 규제 혁신이 제일 중요하다”고 말했다.
두 도시 모두 탈중앙화된 시민참여 모델을 추구하는 만큼, 블록체인 관련 입법 조치와 암호화폐 ICO(자금조달) 허용 같은 규제 완화가 모색돼야 한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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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와 부산시 스마트시티는 각각 ‘공유 자동차 기반도시’와 ‘혁신산업 생태계 도시’가 컨셉이다.
세종 5-1 생활권에선 개인 소유 자동차는 생활권 진입 입구에 주차하고, 내부에서는 자율주행차량과 공유차량 및 자전거 등을 이용해 이동한다. 또, 수소연료전지차, 전기차 등 여러 친환경차들을 이용토록해 시민들의 반응을 체크한다는 방침이다.
업계도 4차 산업혁명의 실제 가치와 결과물을 보여줄 세종과 부산의 스마트시티에 기대감을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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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수 벤처기업협회 사무국장은 “벤처와 스타트업에 스마트시티는 좋은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며 “협회 차원의 스마트시티 지원단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다.
장병규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은 “스마트시티는 경제성장의 기회이고 4차 산업혁명의 그릇이며 민간의 창의성이 숨쉬는 도전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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