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링크, MVNO되면 시장 독식 우려"

MVNO업계, SKT 계열사 SK텔링크 시장 진입 반대
  • 등록 2012-05-01 오전 10:04:02

    수정 2012-04-30 오후 5:17:28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MVNO)들이 SK텔레콤의 자회사 SK텔링크의 시장 진입에 반대하고 나섰다. 기간통신사업자 SK텔레콤이 직접 MVNO가 되면 불공정 경쟁의 위험이 커질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정부는 이달 중 SK텔링크의 MVNO시장 진입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1일 한국MVNO협의회 측은 “SK텔링크가 MVNO로 선정되면 SK텔레콤의 이동통신 시장 기득권이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며 “당초 MVNO 도입 취지가 대중소기업 상생인만큼 (SK텔링크의) 시장 진입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MVNO는 SK텔레콤, KT 등 기간통신사업자의 망을 빌려 저가 이동통신 서비스(이통서비스 재판매)를 제공하는 사업자다. 현재 한국케이블텔레콤(KCT), CJ헬로비전 등 22개 회사가 사업을 하고 있다. 지난해 7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현재 50만명 가량이 가입해 있다.   최근 이 문제가 다시 불거진 것은 방송통신위원회가 SK텔링크를 시장에 진입시킬지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시한이 5월로 다가왔기 때문. SK텔링크는 이통 재판매 서비스 공식 개시를 앞둔 지난해 5월 MVNO 별정통신사업자로 등록했고 법에 따라 1년 이내인 이달 초부터 서비스에 들어가야 한다.   이에 따라 방통위는 지난달 27일 전체회의에서 관련 논의를 진행했다. 이날 방통위 통신경쟁정책과는 SK텔레콤의 보조금 지급 및 유통망 활용 금지 등 불공정 경쟁 방지책을 상임위에 보고했으나 일부 상임위원들의 반대로 다음 회의에서 재논의키로 했다.   그러나 기존 MVNO들은 방통위의 불공정 경쟁 방지책 마련과 관계 없이 위원회 차원에서 해당 업체의 MVNO 등록을 취소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5월부터 이통 재판매 사업을 시작하는 온세텔레콤 관계자는 “아무리 불공정 경쟁 대비책을 마련한다고 해도 가입자가 50만명 밖에 안되는 초기 시장에 SK텔레콤 계열사가 진입하는 것은 불공정하다”며 “과거 국제전화 시장에서도 SK텔링크가 진입한 지 몇 년 만에 기존 업체들을 제치고 1위로 올라선 전례가 있다”고 경계했다.   한편 방통위 관계자는 “(SK텔링크의) 진입을 허용하든, MVNO 등록을 취소하든 이달 안에 마무리지어야 한다”며 “우선은 업계의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대비책을 마련해 조만간 위원회에 보고, 처리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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