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기획) 직영점은 가맹본부 운영에 기본적인 자세

직영점수 vs 가맹점수
  • 등록 2009-03-05 오후 4:33:00

    수정 2009-03-04 오후 6:52:29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공정거래위원회 소관 (사)대한가맹거래사협회(http://www.fea.or.kr)에선 정보공개서 등록제 시행에 따라 정보공개서를 활용해 예비창업자들이 프랜차이즈 창업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작년 10월부터 정보공개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곽상원 위원장을 비롯한 5명의 가맹거래사들이 정보공개서를 평가하고 있다. (편집자주)

직영점은 가맹본부가 직접 가맹본부 명의로 가맹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점포를 말하는 것으로 직영점을 운영해봄으로써 가맹본부는 경영의 노하우 및 영업운영상의 문제점등을 알 수 있다.

또한 직접적인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맹점사업자의 고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자세를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 직영점수 기준 10대 브랜드  (자료제공 : 대한가맹거래사협회)

순위

회사명

브랜드명

직영점수

1

에스케이네트웍스(주)오케이마트

438

2

코레일유통(주)스토리웨이

354

3

에스케이네트웍스(주)스피드메이트

344

4

(주)다이소아성산업다이소

273

5

지에스넥스테이션(주)오토오아시스

214

6

(주)더페이스샵코리아더페이스샵

211

7

(주)한솔교육한자지사

196

8

(주)한솔교육영어지사

196

9

(주)한솔교육한글지사

196

10

(주)한솔교육플라톤지사

196



직영점수에서는 1차 발표때와는 달리 많은 차이가 있었다. 1차때 1위였던 ㈜한솔교육의 한글지사는 5위권 밖으로 밀려났고 1,100여개의 브랜드중 에스케이네트웍스㈜의 오케이마트 브랜드가 438개로 1위에 위치하고 있다.

그뒤를 코레일유통㈜의 스토리웨이가 354개, 에스케이네트웍스㈜의 스피트메이트 344개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부분 유통업과 관련하여서 직영점 위주의 운영형태로 많이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보공개서는 가맹본부 명의로 운영되는 매장의 형태만 직영점으로 기재하고 있어 임원이나 대표자명의의 매장운영 형태는 가맹점으로 기재되므로 추가적인 직영점이 있을 수 있다.)

2007년말 기준 가맹점수를 보면 ㈜보광훼미리마트의 훼미리마트가 1차평가에 이어 2차평가에서도 1위를 차지하고 그뒤를 ㈜해법에듀의 해법공부방과 ㈜지에스리테일의 GS25 브랜드가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 가맹점수 기준 10대 브랜드

순위

회사명

브랜드명

직영점수

1

(주)보광훼미리마트훼미리마트

3,635

2

(주)해법에듀해법공부방

3,052

3

(주)지에스리테일지에스25 (GS25)

2,769

4

(주)해법에듀해법영어교실

2,061

5

(주)이원투다리

1,902

6

(주)코리아세븐세븐일레븐

1,660

7

(주)제너시스비비큐(BBQ)

1,584

8

(주)파리크라상파리바게뜨

1,568

9

(주)페리카나페리카나

1,459

10

(주)온누리체인온누리약국

1,226


 
 
가맹점순위는 1차평가때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으나 다만, ㈜해법에듀의 해법영어교실 브랜드가 2,061개로 새롭게 4위에 진입했다.

[ 도움말 : 대한가맹거래사협회 ]

☞ 다음호 기사순서

1. 가맹본부의 최근 3년간 법위반 현황
2. 가맹점 신규개점 및 해지 가맹점수(2007년 말 기준)
3. 직영점수 vs 가맹점수
4. 가맹점 사업자의 초기개설비용
5. 가맹점 사업자 연매출액(서울기준) 및 가맹본부의 광고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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