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총리 취임을 계기로 일본 정부는 방향 전환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적지 않다. 그가 공약집에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총리 내각 이후 20년간 이어져온 신자유주의 노선 대신 분배를 중시할 것”을 분명히 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극적인 시장 개입과 함께 만성적인 재정 적자 축소에 집중하는 한편 기술 유출 방지 등 글로벌 기술 패권 경쟁을 헤쳐 나갈 경제 안보에 특히 힘을 쏟을 가능성이 크다.
그렇다 해도 얼어붙은 양국 관계를 이대로 더 놓아둘 수는 없다. 우리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위안부 문제 합의가 공식합의였다는 점을 인정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런 점에서 외무상으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를 마무리한 기시다 총리의 취임은 문제 해결의 돌파구가 될 수 있다. 정치·외교 갈등에다 코로나19 장벽까지 겹친 탓에 두 나라 관계는 민간 교류까지 극도로 위축돼 있다. 동아시아연구원과 일본 싱크탱크 겐론NPO의 ‘상호 인식 조사’에서 절반 이상의 양 국민(한국 84.7%, 일본 54.8%)이 “현재의 대립 국면에서 벗어나길 바란다”고 답했음을 기시다 내각은 직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