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파묻어버렸다!…'허스크밋나븐' 그 이름은 기억 못해도

가나아트나인원·사운즈 '노베라라 비스타' 전
평면그림 일부 찢고 말아 스토리연결 입체로
빌즈, 펠리페 판토네, 미스터 두둘 등과 함께
변화 중인 거리·도시미술 '새로운 흐름' 선봬
  • 등록 2021-08-24 오전 3:30:00

    수정 2021-08-24 오전 3:30:00

허스크밋나븐 ‘해변에서의 하루’(A Day at the Beach·2021), 중성지에 아크릴페인트, 29.7×42㎝(사진=가나아트)


[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종이에 쓱싹쓱싹 완성한 그림. 해변에서 잠든 아빠 몸 위에 모래더미를 쌓으며 즐거워하는 두 꼬마가 보인다. 색 하나 쓰지 않고 까만 선만 긋고 채워 한눈에 박히는 스토리를 만들어냈다. 그런데 몇초 뒤, 자연스럽게 탄성도 삐져나오게 돼 있다. 바닥종이를 북 찢어 진짜 모래이불을 만든 현장을 발견한 순간.

허스크밋나븐(46). 덴마크 일러스트레이터다. 좀 투박하다 싶은 이름은 본명이 아니다. 덴마크어로 ‘내 이름을 기억해’란 뜻이란다. 혹여 그 이름은 기억을 못한다 해도, 작품은 기억할 수 있겠다. 재치로 파고 기발함으로 묻은 작업이니.

‘해변에서의 하루’(A Day at the Beach·2021)가 ‘딱’이다. 누가 감히 평면의 바닥을 찢어올려 입체의 모래둔덕으로 삼을 생각을 하겠는가. 그림의 일부를 오리고 말아 스토리를 연결하는 매체로 쓸 생각을 하겠는가. 흔들다리에서 너덜거리는 널빤지, 하늘로 솟은 시소의 한 귀퉁이 등, 기왕 시작한 작가의 아이디어는 단단한 사각틀을 벗겨내고 말랑한 3차원 공간을 연달아 들이미는 중이다.

서울 용산구 한남대로 가나아트나인원, 대사관로 가나아트사운즈서 연 6인 기획전 ‘노벨라 비스타’(Novella Vista)에서 볼 수 있다. 허스크밋나본을 비롯해 빌즈, 펠리페 판토네, 시스 파레데스, 미스터 두둘, 댑스밀라 등, 거리·도시미술을 중심으로 변화 중인 현대예술의 ‘새로운 흐름’을 이들 작가들의 40여점에서 찾았다. 전시는 29일까지.

허스크밋나븐 ‘내려다보지 마’(Don’t Look Down!·2021), 중성지에 아크릴페인트, 42×29.7㎝(사진=가나아트)
허스크밋나븐 ‘새로운 승객들’(New Passengeres·2021), 캔버스에 아크릴, 120×100㎝(사진=가나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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