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노형욱 국토교통부 신임 장관이 상징성 높은 첫 현장 방문지로 어디를 택할지 관심이 쏠린다. 당장 도심 주택공급이 최대 현안인 만큼 2·4대책에 따른 공공주도개발 후보지들이나 3기 신도시를 찾을 가능성이 높단 관측이다. GTX-D 축소 논란이 번진 김포시 방문을 인사청문회 때 약속했지만 당분간 성사되긴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다.
| 노형욱 국토부 신임 장관(사진=국토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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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형욱 신임 장관은 14일 취임식에서 ‘서민 주거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꼽고 “급한 일의 선후를 가늠해 현장 중심으로 많이 살펴보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노 장관은 변창흠 전 장관 시절 발표한 2·4주택공급대책을 차질없이 이행하겠다고 밝힌 만큼 지금까지 발표한 공공개발 후보지 점검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높다.
윤지해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2·4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해서 공공주도로 주택공급을 원활히 하겠단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공공재건축·재개발이나 도심복합개발 후보지들을 둘러볼 것”이라며 “추진 상황을 살피고 주민 의견을 듣는 자리를 가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변창흠 전 장관의 경우 취임 8일 후 주택공급을 담당하는 민간과 공공기관 등 간담회로 첫 현장 행보를 했다. 문재인 정부의 초대 국토부 장관인 김현미 전 장관은 주거 취약지역으로 꼽히는 서민임대주택으로 가장 먼저 달려갔다.
LH 직원들의 땅투기 파문이 번진 광명시흥 등 3기 신도시 현장을 찾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역시 주택 공급확대 신호를 줄 수 있는 행보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고양 창릉이나 하남교산, 남양주왕숙 가운데 한 곳을 찾아 3기 신도시 추진 의지를 보이고 속도 제고를 독려하면 무주택자의 심리안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 장관은 취임사에서 “교통 인프라를 적재적소에 확충하겠다”고 약속했지만, GTX-D 노선 축소로 주민 반발이 커지고 있는 김포 방문은 1순위가 될 가능성은 낮게 점쳐진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김포를 가면 주민들의 강남 직결 요구를 들어줘야 하는 상황이 된다”며 “최소한의 선물 없이 빈 손으로 갈 수는 없는 일”이라고 했다.
앞서 노 장관은 지난 4일 인사청문회에서 ‘김포 골드라인 현장을 직접 방문해보자’는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요청에 “고민해보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수도권 서북지역 교통 효율화 방안에 대해 고민하겠다”며 “충분히 (지역민의) 말씀을 더 듣고 더 협의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장 일정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여러 여건과 상황을 고려해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