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는 경제다]전기차 대중화 시대 언제쯤 올까

KPMG, "전기차 판매 연평균 29%씩 성장" 전망
한국 소비자, 구매 꺼리는 원인 1위는 충전 인프라
구도심 충전시설 부족 문제…기술수준 향상 필요
지역별 수요 파악 필요…충전갈등 증가세
유연한 인프라 구축 필요 지적
  • 등록 2021-03-14 오전 5:00:00

    수정 2021-03-14 오전 5:00:00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전기차 시장이 매섭게 확대하고 있다. 유럽과 중국이 성장을 견인하면서 지난해 전기동력차(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수소차)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44.6% 증가한 294만대가 팔렸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5만8000대의 전기차가 판매되면서 전년 대비 50%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KPMG는 앞으로 10년 안에 전기차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이 29%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속도라면 2030년에는 전기차 판매가 3110만대까지 증가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하지만 전기차 구매를 꺼리는 사람들도 여전히 많다. 글로벌 회계 컨설팅 업체 딜로이트가 최근 발표한 ‘2021 글로벌 자동차 소비자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과 일본, 인도 등 아시아 국가의 소비자들은 전기차 충전시설 부족 문제를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는 원인 1위로 꼽고 있다. 한국 소비자들은 충전시설 부족(32%), 안전성(19%), 충전 소요 시간(18%), 차량 가격(17%) 등 순의 응답을 보였다. 일본의 경우에도 부족한 충전시설이 29%로 가장 높은 응답을 보였으나, 한국과 비교하면 차량 가격(23%)과 주행거리(22%)에 대한 걱정이 많았다.

우리나라의 충전시설은 지난해 말 기준 전기차 보급물량(13만4430대) 대비 공용충전기가 6만2789기로 부족한 편이라고 보긴 힘들다. 교통연구원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주로 아파트 주차장에 위치한 공용충전기를 주민들이 공유해 2일에 1회 충전하므로 전기차 대 충전기 비율은 2대 1이 적정한 수준이다.

그럼에도 충전시설 문제를 꼽는 이유는 지역별 편차가 큰 것이 원인으로 꼽힌다. 부족한 곳이 있는 반면, 과잉 설치된 곳은 거의 사용되지 않아 방치돼 있는 실정이다. 수요에 따라 적절한 입지에 충전기가 설치된 것이 아니라 주로 부지확보가 쉬운 공공시설을 중심으로 설치되고, 기존 아파트나 빌라 등 주택지역에는 충전기가 부족해 구도심 지역들은 충전이 불편하다.

특히 우리나라는 국민의 61.7%가 아파트 공용주택(2019년 기준)에 거주하고 있고, 설치가 의무화된 신축 아파트도 세대당 주차대수가 1.2대 수준에 불과해 주차공간 협소로 인한 내연기관차 사용자 등과의 마찰 문제도 상존한다. 실제 서울시에 보고된 전기차 충전방해 관련 민원건수는 2020년 상반기 228건으로 전년 동기 153건보다 49% 증가했다.

출처: 환경부
지난해 환경부는 20분내 충전이 가능한 급속충전기 70기 설치를 비롯해, 기존의 독립형 완속충전기 외에 콘센트형, 가로등형 등 다양한 완속충전기를 설치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주거지나 근무지에서 주로 사용되는 완속충전기에 비해 콘센트형과 가로등형은 출력이 낮아 충전에 시간이 길게는 2배 이상 많은 최대 17시간이 소요된다. 이에 콘센트형의 충전 속도 향상이나 이동형 충전기 보급 등 기술적인 보완이 필요하다.

정부는 연내 수송부문 로드맵을 통해 이같은 전기차 대중화를 위한 방안 등을 발표할 계획이다. 하지만 기존 주유소 시설의 전기차 충전기 병행 운영 전환은 물론 사각지대에 보급이 가능한 수준의 충전 기술 향상 기간, 내연기관차 사용연한 등을 감안하면 전기차 대중화는 5~10년은 소요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에 이훈 한국자동차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충전인프라의 빠른 확대가 필요하나 이해관계자 간 갈등을 유발하지 않는 세심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충전수요에 대한 높은 불확실성을 고려해 향후 충전기 설치가 가능한 공간을 마련해두도록 하거나 배선관 설치를 의무화하는 식으로 유연하게 접근할 필요도 있다”고 전했다.

과금형 콘센트형 충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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