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한 편으로는 많은 국가가 가계부채가 급증한 가운데 주택시장이 침체해 금융위기를 맞은 바 있다. 대표적으로는 최근 미국이 그러했으며 일본, 아일랜드, 스페인 등도 자산 가격 버블 붕괴에 따른 대규모 경제적 손실을 감수해야만 했다. 그러나 이러한 사건들이 반드시 가계부채 총량과 연관된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덴마크, 스위스, 호주, 네덜란드 등은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모두 120% 내외로 우리나라 (2014년 말 기준 89%)에 비해 훨씬 높지만 위와 같은 위기를 겪지 않았다. 이에 따라 가계부채의 위험 수준은 가계부채 총량 뿐만 아니라, 소득 및 고용 여건, 금융시스템 안정성, 주택금융 형태 등에 달려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 가계부채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고 먼저 위험관리에 적극 나설 필요가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두번째,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한 취약계층의 부채상환능력 악화에 대한 우려가 높다. 저소득층은 경기부진이 지속되면 부채상환능력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계층이다. 실제로 소득계층별 DSR(debt service ratio· 경상소득대비 원리금상환 비율)을 보면 2012년 하반기 이후 저소득층인 소득 1분위를 제외한 다른 소득분위의 부채상환능력은 미약하나마 개선되고 있지만 소득 1분위의 부채상환능력은 지속적인 하락세다. 이에 따라 경기회복이 지연되면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채무부담이 높은 가구가 파산할 가능성이 크다.
또한 가계부채와 연관성이 높은 우리나라 주택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주택시장에 대한 투자방식을 허용하고 지원해 주택거래 활성화와 주택금융시장 유동성 확대, 그리고 주택연금 등을 통한 주택의 금융자산화를 유도해야 한다. 특히 일반 투자자들이 주택가격에 연동된 자산에 대한 간접투자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금융시장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