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16일~19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09` 전시회를 둘러보기 위해서다.
MWC는 글로벌 5대 휴대전화 제조업체인 노키아와 삼성전자, LG전자, 소니에릭슨, 모토로라와 전세계 통신사업자, 모바일 소프트웨어업체, 통신장비업체가 참여하는 세계 최대 휴대폰 및 이동통신전시회.
특히 저가 모델 중심의 신규 수요가 예상되는 신흥시장도 소비가 위축되는 조짐이 나타나 휴대폰 제조업체들을 긴장시키고 있는 상태다.
남용 부회장은 물론 삼성전자에서 DMC(디지털미디어 & 커뮤니케이션)부문을 총괄하게 된 최지성 사장이 직접 전시회에 참석하며 해외 휴대전화 사업기반 강화에 나선 것도 이같은 분위기가 반영됐다는 해석이다.
삼성전자의 경우 작년에 `아쉽게` 달성하지 못했던 휴대전화 2억대 판매를 올해 기필코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세계 휴대전화 시장 점유율 20%를 달성해 노키아와의 격차를 좁히겠다는 전략도 세운 상태다.
LG전자는 작년 휴대전화 1억대 판매 목표를 달성하는 등 선전하면서 휴대전화사업이 실적에서 차지하는 무게감이 커진 상태다.
삼성전자는 최지성 사장을 비롯해 새로 휴대폰사업을 맡은 신종균 무선사업부 부사장 등 관련 임원들도 대거 참석, 올해 전략 제품을 공개하고 현장 세일즈를 펼칠 계획이다.
한편 `휴대폰의 미래를 경험하라(Experience the Mobile Future)`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MWC에는 정만원 SK텔레콤 사장과 권행민 KTF 사장도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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