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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대한소아감염학회 학술지 최신호에 ‘학교 재개 이후의 코로나19 아동’(Children with COVID-19 after Reopening of Schools, South Korea)이라는 제목으로 실렸다. 연구진에 따르면 지난해 5월1일~7월12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3~18세 아동·청소년 127명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 학교에서 감염된 사례는 3명(2.4%)에 그쳤다. 이중 59명(46%)은 가족 및 친지로부터 전파된 사례였으며 18명(14%)은 학원 및 개인교습, 8명(6%)은 다중이용시설에서 전파됐다.
연구진은 “코로나19에 대응해 학교를 폐쇄하는 이점은 제한적이며 개인·사회적인 비용이 크다”며 “코로나19 봉쇄의 초점을 학교 폐쇄에서 사회적 가치와 아이들의 교육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넓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감염병 전문가들도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등교수업을 유지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작년 한해 방역 노하우가 축적됐고 학교에서 집단 감염이 크게 발생한 일이 없다는 점에서 등교수업을 늘릴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 다만 지역사회 감염유행 상황에 영향을 받을수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기준을 만들어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우주 고려대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학교에서 학생들이 주요 감염원이 아니고 학교가 집단발생 장소는 아니다”면서도 “학생들도 감염유행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지역사회 유행 규모나 양상에 따라 등교수업 여부를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수도권처럼 환자 발생이 많은 지역의 경우는 개학 시기 지역사회 유행 양상 등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재갑 한림대 감염내과 교수는 “등교수업을 확대하는 방향은 맞지만 감염유행이 심해지면 학교문을 닫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미국이나 유럽에서도 안정기에는 학교문을 열었지만 유행이 거세지면서 등교를 못했다. 미국에서는 교사의 3분의 1 이상 감염이 발생해 학교문을 닫은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안정기에는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유행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축소하면서 등교수업을 확대할 수밖에 없다”면서 “분산수업 등을 통해 밀집도를 낮추고 장기적으로 과밀학급을 줄이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