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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시기 글로벌 공급망 차질 등으로 비정상적으로 높았던 운임단가 영향 탓에 수익은 전년에 비해 낮은 수준이지만, 지난해 4분기 수요(CTK)와 공급(ACTK)을 살펴보면 1년 전보다 각각 0.3%, 4.6% 증가했다. 단위당 화물 운임 역시 1㎞당 497원으로 2022년 2분기 이후 6분기 만에 전기 대비 반등했다.
업계에서는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저가 중심의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수요가 급증하면서 화물 수요에 영향을 준 것이라고 보고 있다. 김평모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중국발 직구 확대에 따른 이커머스(e-Commerce) 물량 확대로 단위당 운임과 수송량이 모두 전기보다 반등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중국 해관총서 등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 수출입은 전년 대비 15.6% 늘어난 2조3800억위안(한화 약 442조원)으로 집계됐다. 국내 수요 역시 급증하고 있다. 이날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중국 온라인 해외 직구액은 3조2873억원으로 전년(1조4858억원)보다 두 배 이상 늘었다. 중국 온라인 해외 직구액은 사상 처음 미국(1조8574억원)을 앞질렀다.
지난해까지 반도체와 자동차 부품 등 전통적인 항공화물 수요가 부진했던 가운데, 경기 불확실성으로 회복 시기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항공업계는 늘어나고 있는 전자상거래 수요를 집중적으로 유치해 수익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중국발 미주 및 유럽노선 부정기편 등 화물 차터(전세기)를 편성해 전자상거래 수요를 최대한 유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