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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써 시총은 51조1475억엔(457조5501억원)으로 사상 처음으로 50조엔을 돌파했다. 일본 기업 중에서 시총 50조엔을 넘어선 것은 토요타가 처음이다. 일본 통신기업 NTT가 1987년 4월 시총 49조6000억엔을 기록, 사상 최고치였으며, 당시 토요타는 4조엔대에 불과했다고 니혼게이자신문(닛케이)는 전했다. 토요타의 시총은 1996년 6월 처음으로 10조엔을 돌파한 후 28년 만에 5배가 늘었다. 이는 같은 기간 닛케이 평균주가(닛케이225지수)의 60%보다 훨씬 높은 수치다.
최근 토요타자동직기와 다이하쓰자동차 등 그룹 계열사의 품질 인증 부정 의혹 등 악재 속에서도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실적 전망과 자사주 매입 기대감, 엔화 약세 등에 힘입어 주가가 상승한 것으로 풀이된다.
닛케이는 토요타의 주식이 인기 있는 이유로 외국인 투자자들이 일본 기업을 재평가하면서 투자를 확대해 이익을 얻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200조엔 이상을 운용하는 세계 최대 국부펀드 중 하나인 노르웨이 정부 연금기금이 작년 토요타 주식을 추가로 사들이기도 했다고 전했다.
특히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EV) 판매가 둔화하고 HEV가 재조명 되고 있는 점도 토요타 주식에 자금이 몰리는 이유로 들었다. 토요타는 HEV 시장에서 세계 점유율 60%를 차지하고 있다는 게 강점이며, 작년에는 전년대비 31% 증가한 342만대를 팔았다. 토요타는 작년에 전년대비 7.2% 증가한 1127만대를 판매해 4년 연속 세계 신차 판매 1위를 기록했다.
토요타의 주가순자산비율(PBR=주가/주당순자산) 1.3배대, 이익창출 능력을 보여주는 주가수익비율(PER=주가/주당순이익)은 10배대로 지표상으로 고평가되지 않아 전문가들은 추가 오름세를 전망하고 있다. 엔도 코우지 SBI증권 애널리스트는 닛케이에 “지난 5년간 PER과 주당순이익을 바탕으로 향후 6개월에서 1년 안에 3700엔에 도달할 것”이라고 주가 목표치를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