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중국 상하이항에서 출항하는 컨테이너선 15개 항로의 단기(spot) 운임을 종합한 SCFI는 지난 5일 기준 998.29으로 전주 대비 1.44포인트(0.14%) 내렸다. 지난주 SCFI가 1000선 아래로 떨어진 데 이어 2주 연속 하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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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주는 미주 동부·유럽 노선 운임 하락이 전체적인 운임 내림세를 이끌었다. 미주 동안 노선 운임은 1FEU(1FEU는 12m여 길이 컨테이너 1개)당 22달러 하락한 2396달러를 기록했다. 다만, 미주 서부 노선 운임은 지난주와 같은 1FEU당 1453달러를 유지했다.
유럽 노선 운임은 1TEU(1TEU는 6m여 길이 컨테이너 1개)당 875달러로 전주 대비 6달러 내렸고, 같은 기간 호주·뉴질랜드 노선 운임도 1TEU당 218달러로 5달러 내렸다. 호주·뉴질랜드 노선은 6주째 운임이 내림세를 나타내고 있다.
한국해양진흥공사 관계자는 “5월 선사들의 추가 운임 인상이 계획됐으나 수급 불균형에 따라 운임은 약보합 상태를 띨 것으로 전망한다”며 “현재 미주 서안 연간 운임 하한선은 중형사 기준 1350~1500달러 수준으로 지난해 6000~8000달러 대비 크게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