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신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선별 지급하자는 입장이어서 소득 하위 50%까지 국민 절반에 차등지급하는 방안이 중점적으로 논의될 전망이다. 경기 부양을 위해 전국민에게 지급하자는 주장, 실효성·재정부담을 고려해 신중해야 한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아 지급 대상을 놓고 논란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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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긴급재난지원금을 편성하면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이 불가피하다. 한 해에 네 차례 추경이 추진되는 것은 1961년 이후 59년 만이다. 만약 편성된다면 10월1일 추석 전에 국회에서 통과될 가능성이 있다.
2차 긴급재난지원금에 부정적이었던 재정당국도 최근에는 지급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지난 27일 내년도 예산안 관련 브리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까지 가게 될 경우에는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훨씬 더 심각할 것”이라며 “그 피해를 지원하기 위해 추가 재원이 소요가 될지 여부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본격적인 논의가 진행되면 논란은 불가피하다. 선별지원을 할 경우 코로나19 피해를 입고도 지원을 못 받는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21일 페이스북에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서둘러야 한다”며 “지역 화폐로 개인당 30만원 정도 (전국민에게) 지급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밝혔다.
‘형평성’ 논란이 발생할 수 있다. 지자체 재정 여력에 따라 지원금 규모가 천차만별이 될 수 있어서다. 1차 긴급재난지원금 당시 정부 지원금만 지급된 지자체의 4인 가구는 100만원을 지급받았지만, 경기 포천 등 일부 지자체에서는 지자체 지원금까지 합해 4인 가구 기준 최대 280만원을 지원받았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재난지원금을 힘든 국민들께 드리면 참 좋겠으나 국가 재정 형편도 생각해야 한다. 얼마나 효율적인지도 고민해야 한다”며 “설령 지급한다고 하더라도 언제 지급하는 게 적절한지 등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꼭 필요하다면 없는 돈이라도 빚이라도 내서 해야겠지만 그런 상황이 오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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