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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청’은 기존 공연장·전시장 중심의 공간이 아닌 예술인 지원 정책과 사업에 대한 거버넌스(민관협력) 실험을 위한 공간으로 서울 종로구 대학로 옛 동숭아트센터 건물(현 서울문화재단 대학로센터)에 위치해 있다.
2016년 서울시와 민간의 사회적 논의인 ‘서울예술인플랜’에서 출발한 예술청은 지난해 4월 서울문화재단 산하에 편제돼 설립됐다. 민관협치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재단 내 별도의 ‘단’(예술청운영단)으로 발족했다. 공모를 통해 선출한 민간위원들로 1기 운영단(예술청 공동운영단)을 꾸려 운영해왔다.
그러나 최근 재단의 조직개편 과정에서 ‘단’ 단위였던 예술청은 재단 내 예술창작본부 대학로센터실 산하 ‘팀’(예술청팀)으로 개편됐다. 기존 예술청운영단에서 일하던 재단 직원 5명도 인사이동했다.
이와 함께 ‘주권자 예술인 연대’는 △이창기 서울문화재단 대표는 민관협치를 무시한 조직개편에 대해 해명하고 참여 예술인들에게 책임지고 사과할 것 △서울문화재단은 예술청을 무력화하는 조직개편을 즉각 철회하고 민관협치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할 수 있는 운영 발전방안을 마련할 것 △서울시는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수립과 함께 민관협치 조례 제정할 것 등을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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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인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재단은 8일 이창기 대표 명의의 의견서를 내고 논란 진화에 나섰다. 재단은 이번 조직개편에 대해 “대학로극장 쿼드 개관 등으로 ‘서울문화재단 대학로센터’라는 통합 운영체계 도입이 필수적이었다”며 “이에 기존 ‘예술청운영단’의 역할을 포함한 ‘대학로센터실’로 재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예술청 조직개편 과정에서 예술인들과 협의를 거쳐야 했다는 예술인들의 주장에 대해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행정 절차”라고 밝혔다. 재단은 “조직개편 및 인사이동은 재단 고유의 경영 활동으로 재단과 서울시 간 대외비 협의·조정 사항”이라며 “예술청팀은 조직개편 이후 첫 회의인 7월 7일 공동청장단 회의, 7월 11일 제16차 공동운영단 정기회의 등에서 재단 조직개편에 대해 언급하고 공개 가능한 진행사항에 한해 공유한 바 있다”고 밝혔다.
재단은 향후 예술청을 ‘거버넌스 참여의 개방성과 확장성’을 보완한 ‘더 큰 거버넌스’와 ‘예술인 지원과 복지’를 통합한 ‘서울예술인종합지원센터’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재단은 “이번 조직개편은 서울시 출연기관으로서 재단의 경영효율화를 위한 필수적 조치”라며 “앞으로도 정책 환경과 현장 변화에 대응하고 예술계의 다양한 목소리를 청취하여 현장과 함께하는 문화행정을 펼쳐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