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온시스템, ‘세계 최초’ 전기차용 4세대 히트펌프 개발…EV3에 탑재

배터리 폐열·외부 공기 동시 활용
전기차 주행거리 개선에 큰 도움
  • 등록 2024-08-08 오후 3:21:33

    수정 2024-08-08 오후 3:21:33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한온시스템(018880)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전기차용 4세대 히트펌프 시스템을 지난달부터 상용화했다고 8일 밝혔다. 해당 부품은 기아(000270)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3에 탑재됐다.

한온시스템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전기차 통합 열관리 4세대 히트펌프 시스템. (사진=한온시스템)
히트펌프는 전기차 열관리 핵심 부품이다. 배터리 효율을 조정하고, 주행거리 개선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한온시스템의 4세대 히트펌프 시스템은 외부 공기의 열과 모터, 배터리에서 발생한 폐열을 동시에 활용하는 병렬 열원 회수 방식을 최초로 적용했다. 이렇게 회수한 열은 냉난방 및 배터리 온도 관리에 쓰여, 주행거리 개선에 큰 도움을 준다.

다수의 신규 특허 확보로 기술 우위도 선점했다. 주요 부품인 냉매 제어 모듈(RCM), 냉각수 제어 모듈(CCM) 등을 통합 제어기로 묶어 열관리 시스템 전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나가수브라모니 라마찬드란 한온시스템 공동대표는 “한온시스템은 세계 최초로 4세대 히트펌프 시스템을 개발해 주행거리 개선에 기여할 수 있었다”며 “글로벌 열관리 2위 기업으로 부품 ‘경량화’, ‘고효율화’를 목표로 신기술 개발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4세대 히트펌프 시스템은 기아 EV3에 최초로 적용됐다. 한온시스템은 해당 부품 생산 거점을 미국, 유럽으로 넓힐 예정이다.

한온시스템이 적용한 Thin HVAC 기술. (사진=한온시스템)
한온시스템은 세계 최초로 ‘Thin HVAC’ 기술도 적용했다. ‘작아진’ 공조시스템(HVAC)이라는 의미로, 전체 공조 시스템 크기를 30%가량 줄여 자동차 대시보드 하단부에 노출되는 공조 시스템 영역을 최소화한 것이다. 해당 기술은 EV3에 적용돼 동승석 레그룸을 넓혔다. 또 전력 소비량도 낮췄다.

왕윤호 한온시스템 AP이노베이션센터 부사장은 “고객사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선제적으로 세계 최초의 신기술을 개발할 수 있었다”며 “이를 통해 고객사 전기차 이용자들의 운전 경험 향상에 기여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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