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헌 현대자동차그룹 경제산업연구센터 자동차산업연구실장은 18일 서울 종로구에서 열린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신년 세미나에서 올해 자동차 시장 전망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이 실장은 ‘2022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 리뷰 및 2023년 전망’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글로벌 자동차 산업수요 회복이 더딜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 실장은 “지난해부터 코로나19 영향은 다소 완화되면서 반도체 수급 상황도 개선되고 있지만, 올해 변이 바이러스 확산이 지속되고 있고 주요국의 고금리ㆍ고물가에 따른 가계부채 확대와 경기 부진이 심화될 것으로 예측된다”며 “글로벌 자동차 산업수요는 8000만대 미만의 제한적 회복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8600만대)수준까지 회복되는 것은 시일이 더 소요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주요 리스크 요인으로 글로벌 공급망 재편 가속화를 꼽았다.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유럽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등 자국 우선주의 등에 기반한 동맹국 중심 이익 극대화 전략으로 지역 간 분쟁이 심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전기차 시장과 관련해 자국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한 중국 업체들이 아태·남미·아프리카 등 신흥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전기차 중심의 판매를 확대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 치열하게 경쟁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 교수는 “최근 모빌리티 패러다임 변화에서는 전기차-자율주행-서비스로의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주요 자동차사의 전시에서도 전기차 플랫폼 기반의 신형 차량 설계, 자율주행 플랫폼 안정화에 따른 자율주행 진화,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등 서비스의 진화가 두드러졌다”고 분석했다.
그는 “IT 빅테크 기업의 전시에서는 인공지능 음성인식, 차량 데이터 분석, 자율주행차량 운영 등 데이터와 서비스 중심의 변화를 보여줬다”며 “소비자의 변화에 맞춰 기술 개발에 투자해 온 업체를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는 만큼, 소비자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