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란의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명품 시장에서 구매에 영향력을 미치는 고객군은 세대별로는 30~50세대, 지역별로는 수도권이 과반수 이상을 차지해, 명품 시장의 ‘큰 손’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0~50세대의 구매 비중은 2021년에는 71.9%, 2022년에는 72.3%로, 두 해 공히 전체 세대의 과반을 훌쩍 넘는 비율을 차지했다. 이를 다시 전국 지역 단위로 분석해 본 결과, 2021년과 2022년 모두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서 전체 거래액의 약 60% 이상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명품 구매를 처음 시도하는 20대 고객도 큰 폭으로 늘고 있으나, 객단가, 재구매율, 충성도에서는 30~50세대가 단연 앞서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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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남성 톱 10에는 ‘루이비통’과 ‘나이키’가 새롭게 상위권에 진입해 4위와 10위를 차지하였고, 여성 TOP10에는 ‘루이비통’과 ‘셀린느’가 7위와 9위에 새롭게 진입했다.
한편 2021년 인기 브랜드로는 ‘몽클레르’, ‘구찌’, ‘프라다’(이상 여성)와 ‘톰브라운’, ‘몽클레르’, ‘구찌’(이상 남성)등이 상위권의 인기를 누리는 등 다양한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들이 10위권안에 들어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