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림대성심병원은 스마트병원 시스템 구축의 일환으로 지난 4월부터 한림스마트봇 개발에 착수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인공지능 의료상담 최적화 플랫폼을 보유한 의료 챗봇 스타트업인 웨저가 참여했다.
이 시스템은 기존에 있던 환자용 고객가이드앱, 카카오톡, 네이버 톡톡 등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어 환자 접근성을 높였다. 특히 OCS를 연동해 환자의료정보가 실시간으로 반영되도록 만들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과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맺고 있는 사용자는 기존 알림톡 서비스에서 챗봇사용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고 카카오톡 친구추가에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을 검색해서 친구추가를 맺으면 바로 챗봇 이용이 가능하다. 인증절차를 최소화해 전화번호 인증만으로 병원의료정보시스템에 같은 전화번호로 등록된 본인과 가족의 외래·입원 등 의료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챗봇은 한림대학교의료원 산하 병원 한림대동탄성심병원, 한림대강남성심병원, 한림대춘천성심병원, 한림대한강성심병원에도 순차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현재 자연어처리 기술로 15만 건 이상의 질문 및 답을 학습 중이며, 주차확인 및 진료비 영수증 PDF 서비스 등을 탑재해 환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의학정보 부분을 좀 더 세밀하게 답변 받을 수 있게 보완하고, AI 스피커와 연동해 올해 말 오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