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정성호(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지난 15일 7호선 포천 연장사업인 ‘옥정~포천선’의 총사업비를 애초 1조554억원에서 2816억원(26.7%) 증액한 1조3370억원으로 확정했다.
|
그러나 김동근(의정부시)·백영현(포천시) 두 시장 당선인이 지난 지방선거 당시 의정부시에서 양주를 거치지 않고 포천을 바로 연결하는 공동 공약을 내놓은 바 있다. 공약 이행을 위해서는 이번에 총사업비가 확정된 7호선 포천 연장사업을 원점으로 되돌려 국가철도망계획에 다시 신규사업으로 반영하고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타당성이 있다는 결과를 얻거나 다시 기회가 있을지 확정하기 어려운 예타면제사업에 선정되는데 기대를 걸어야 할 수밖에 없다.
결국 이번에 총사업비가 확정된 기존 사업을 유지해 계획대로 개통하거나 시기가 늦어지더라도 포천과 의정부를 직결하는 새로운 노선을 추진하는 선택의 갈림길에 선 셈이기도 하다.
그러나 지금의 상황을 보는 행정부는 난색을 보인다. 경기도 관계자는 “아직 두 당선인으로부터 노선변경안에 대해 공식적인 의견을 들은 바 없지만 현재 총사업비가 확정된 옥정~포천 사업계획을 의정부~포천 직결 사업으로 변경하기 위한 절차가 있는지부터 다시 알아봐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국토부 관계자는 “이미 사업비가 26% 늘어난 상황에서 해당 사업을 틀을 새로 짜는 방향의 노선변경은 검토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