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현대캐피탈이 25일 발표한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 소비 트렌드’에 따르면, 지난해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관련 결제 건수는 최근 3년 사이 3배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제 금액은 약 2.6배 늘었다. 특히 같은 기간 음악 서비스는 1.3배 늘었지만, 영상 서비스에 대한 결제 금액이 9배나 급증하면서 압도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지난 2017년 1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음악·영상·도서 분야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가맹점 10곳을 이용한 20대 이상 총 1000명의 현대카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올해 초 50대의 디지털 콘텐츠 결제 금액은 3년 전인 2017년 초 대비 약 2.9배 늘었다. 같은 기간 60대는 3.2배 증가했다. 이는 20대(2.1배)와 30대(2.7배)의 증가율을 앞지른 수준이다. 특히 50대는 ‘영상’ 서비스 결제가 10배 증가했으며, 60대의 경우 ‘전자책’ 서비스 결제 금액이 21배나 급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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