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환익 코트라 사장이 27일 쉐라톤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이노비즈 글로벌 포럼` 초청 강연에서 ‘역(逆)샌드위치론’ 이란 주제로 강연하며, 우리 수출 업계의 분발을 촉구했다.
이날 포럼에는 앨빈 토플러 등 국내외 경제 석학 및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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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사장은 “경제위기로 어려워진 지구촌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소비 행태로 돌아서면서 우리 상품이 가장 잘 맞아 떨어지는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다"며 "지금이 한국 상품의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그는 또 “1973년 오일쇼크로 인해 전 세계 경제가 휘청거릴 때 우리는 중동 건설 붐을 활용, 한강의 기적을 이뤘다"면서 “위기에 강한 우리 기업들이 변화하는 비즈니스 트렌드에 잘 적응한다면 얼마든지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역(逆)샌드위치론이란 최근 경기 불황 및 기업 수익구조의 악화로 인해 적정 가격에 적정 품질을 보유한 한국산이 일본의 가격과 중국의 기술에 대한 비교우위로 해외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는 개념이다.
일본의 기술과 중국의 가격에 대해 각각 비교열위에 있는 한국상품이 해외 시장에서 고전한다는 샌드위치론(論)에 대비되고 있다.